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가르치는 순서를 알고 싶어요!
A: 저의 경우,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순으로 두고 교육을 시켰습니다.
동시에 시켜야 한다는 얘기는 잘 기억하시고 계시죠? 두시간을 교육 시킬 때 가장 빨리 배울 수 있는 것을 더 많은 시간 교육시키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듣기는 1시간, 말하기는 30분, 읽기는 20분, 쓰기는 10분으로 하셔도 되구요. 아이가 더 하고 싶어한다면 그 시간을 더 주시면서 재미있게 시간을 나누어 교육시키시면 됩니다.
동시에 교육 시킬 때 어떤 방법으로 교육 시키는 지 예를 들어 볼까요?
듣기는 아이의 나이 수준에 맞는 비디오를 보거나 오디오 테잎을 들으면서 시작합니다.
말하기는 단어 따라하기-> 문장 따라 하기-> 얘기주고 받기 ->생각 얘기하기 순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읽기는 단어로 구성된 책읽기(파닉스 교육)-> 짧은 문장이 반복된 책(라임, Rhyme, 유사한 음 반복)-> 반복된 문장이 계속되는 운율이 있는 책(첸트, Chant, 리듬이 있는 책)-> 짧은 스토리가 있는 책-> 긴 스토리가 있는 책 -> 시리즈물 순으로 진행됩니다.
쓰기는 단어쓰기-> 짧은 문장 쓰기-> 유사한 문장 쓰기 -> 짧은 글짓기-> 영어로 일기쓰기 -> 자신의 생각 쓰기-> 본 것들을 정리해서 쓰기-> 어떤 주제에 맞는 자신의 생각과 관련된 문장들을 써보기-> 자신의 주장을 설득력있게 쓰기 순으로 진행합니다.
자! 이 내용들을 동시에 시킨다면 이러한 모습일 겁니다.
<단어수준 과정>
교재가 딸린 비디오, 오디오 테잎을 가지고 교육을 합니다. 비디오에서 들은 단어들을 떠올리게 하고 아이와 함께 파닉스를 통해 단어를 말하고 읽게 합니다. 읽게 된 단어를 생각하며 잡지나 신문에서 그림을 오리던지 직접 그리기를 하며 종이에 쓰게 하고 예쁜 카드를 만듭니다. 카드는 벽에 붙여두어 아이가 언제든지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벽에 붙여 둔 카드로 카드 이름 알아 맞추기 등등을 하면 아이가 재미있게 복습할 수 있답니다. 자신이 만든 카드라 애착도 가지구요.
<문장수준 과정>
이야기가 있는 비디오나 오디오 테잎을 가지고 교육을 합니다. 비디오를 보며 듣게 된 한 문장을 외울 수 있도록 엄마가 문장을 정해 옆에서 들려 줍니다. 아이가 그 문장을 듣게 되는지 확인하고 말하기가 가능한지 확인해 봅니다.
< 조금 후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