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야기

인도학교의 수학 교육에 관해서

아이미래디자인연구소 2008. 2. 8. 22:43
인도학교의 수학 교육에 관해서
 
강연아  Kay 님의 블로그 더보기
입력 : 2008.02.05 22:29
 

1월 4째주에 인도의 수학 교육을 취재하기 위하여 델리를 방문한다는 국내 방송국 기자로부터 다음의 주제들을 가지고 인터뷰에 적합한 교육 담당자를 섭외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었다:

- 수학 올림피아드 운영 방식
- 인도식 수학교육의 체제와 특징 그리고 장점
- 인도 교육에서 수학의 역할 및 중요성
- 인도가 수학에 강점을 보이는 이유 등

 

다음 내용은 방송국 기자와 델리지역의 수학 올림피아드 간사 (작년까지는 IIT 델리 캠퍼스 수학 교수가 담당하였음)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바산트 밸리 학교의 수학교사인 수드 선생님과의 인터뷰 내용과 그간 학부모로써 체험하면서 얻은 경험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인도는 고대수학인 "Vedic 수학"이란게 있다. 요즘에도 책자가 출판되고 학원가에서도 방학중에 이를 가르치는 과정이 있는데 셈에 관한 기법이 전해져 내려온다고 한다. (근세에 들어서는, 영국 식민지일때 무슬림교들은 코란 자체가 고리대금업을 금지하기에 금융업에 전혀 종사하지 못했다고 한다. 영국인들이 자연스레이 힌두 인도인들에게 실무적인 돈 관리를 전담시켰으니 인도인들이 숫자에 강한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겠다).

 

이 학교에서는 저학년(초등 3년)부터 mental math라는 시험을 한달에 한번씩 보는데, 20-25문항의 문제를 25분이라는
제한된 시간에 풀도록 한다. 정규 수학 시험과는 별개로 치르는데 이는 통상적인 논리(Logic)와 유추(Analogy)를 통한 한단계 높은 형태의 수학 시험이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주로 빠른 계산을 통해서 지식의 이해 수준을 측정하는 시험으로써 학과점수에 반영하지는 않지만 학생들의 수학적 재능을 발달시키고 수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한 방편으로 운영된다. 학부모들도 이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집에서 자녀들에게 준비를 많이 시킨다고 들었다.

 

수년전 우리나라에서도 유행한 바 있는 십구단에 관해서는 표를 무조건 외우는 것 보다는 먼저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즉 개념(컨셉)을 이해하고 연습(프랙티스)을 통하여 익숙하게 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한다.

 

저학년의 수학교육은 놀이와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예를 들면 또래 그룹들과의 그룹 활동을 선생님의 지도하게 같이 함으로써 흥미를 유발토록 한다.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추상적인 내용으로 업그레이드되는데 특히 Math Lab라고 하는 특활 activities 를 하면서 tangram(모양 맞추기), 종이접기, 신문을 활용한 수학 이해하기를 배운다. 특히 종이 접기의 경우는 기하학과 연관이 많이 되며 양손을 사용하고 생각을 많이 하게 되므로 지능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델리지역에서는 수학에 자질이 있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수학 경시대회가 여럿 있다. 학교 자체적으로 주관하는 경시대회로써 규모가 가장 큰 대회로는 "마나브 스탈리" 학교 수학경시대회(매년 1월 개최)를 들 수 있다.  역사가 오래되어 꽤 정평이 나있는 전국 경시대회중의 하나이다. DPS RK PURAM에서는 "수학 경진대회"가 11월 초에 이틀간에 열리며 학교 대표들간에 경합을 벌인다. 문제 풀이 경합 뿐 만 아니라 주제별 논문 발표 경합이 관심을 끈다. 바산트 밸리 학교에서도 "학교 대항 수학 경시대회"가 열리는데 20여개 학교 대표 두명의 학생들이 출전하여 토너먼트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국가 차원에서 치르는 가장 대표적인 전국 수학 경시대회는 단연 "수학 올림피아드" 대회를 들 수 있겠다. 응시자격은 9 학년부터 12 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학교별로 대표를 보내는 경우도 있지만 수학에 남다른 자질이 있는 학생들에게 문호가 개방되어 있으니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보면 되겠다. 높은 수준의 응용력이 요구되는 문제들이 출제되는데, 통계에 따르면 각 지역별로  1,400-1,500명의 9학년에서 12학년에 이르는 학생들이 참여한다고 한다.

 

1차시험에는 6개 문항의 주관식 시험이 출제되는데, 4시간의 시간이 주어진다. 1차 시험시 보통 2문제를 확실히 맞으면
안정권에 든다고 하니 문제의 난이도가 꽤 높다.

 

1차 시험(RMO): 인도 전국을 18개 학군으로 나누어서 각 지역별로 30 ~35명을 선발한다
2차 시험(INMO): 1차 시험에서 선발된 540 ~ 580여명 (18개 지역 합격자 및 과년도 INMO 합격생 30 ~35명) 을 대상으로 총 30명을 선발한다
최종 선발 시험: 2차 시험에 합격한 30명을 대상으로 캠핑 합숙 훈련(4주)을 치른 후 촤종적으로 6명을 선발한다

 

델리 및 근교(NCR) 지역은 우리로 치면 서울 경기지역에 해당하는 학군인데, 과년도 통계치로 보면 최종 6명의 학생중 델리지역 학생이 1~2명 든다고 하니, 간접적으로나마 델리 지역 학생들의 수준을 가름해 볼 수 있겠다. 1차 시험에 선발된 학생들에게는 닷새간 IIT 교수진이 강의하는 세미나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며, 수학관련 전공서적을 선물로 나누어 준다.


 

대학 입학시 수학 올림피아드 상위권 학생들에 대한 가산점이나 특별 전형은 없다. 수학관련 전문 단과대학의 경우 우대하는 곳이 있다고 하지만 거의 없다고 보는게 맞다. 참고로 1차 시험은 매년 10~11월경에 치르며, 2차 전국 시험은 그 다음해 1월에 치른다.

<약어>
- RMO: Regional Math Olympiad
- INMO: Indian National Math Olympi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