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BC 지능검사(1)
아래 내용은 (주)1%클럽에서 발췌하였습니다.
http://www.k-abc.kr/new_page/02_Kabc/Kabc_01_05.aspx
한국판 K-ABC 는 미국 Yale대학 교수인 Kaufman 박사와 대구가톨릭대학교의 문수백 박사팀이 7년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만2세 6개월 ~ 만12세 6개월 의 한국 아동의 지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미국판 K-ABC 지능검사를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에 맞도록 수정 개발한 다음 표준화한 개인지능검사입니다
K-ABC 검사 는 모두 16개의 하위검사로 구성 되어 있으며 아동의 인지발달단계(연령)에 따라 선정된 6개 ~ 13개 정도의 검사가 실시되며 검사결과를 통해 Cattell의 유동성지능-결정성지능이론 에 따라 유동성지능에 해당되는 인지처리과정지능 과 결정성지능에 해당되는 습득도지능 을 측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인지처 리지능은 다시 좌측 뇌의 능력인 순차처리능지능 (분석력)과 우측 뇌의 능력인 동시처리지능 (통합력)으로 분리해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아동의 순차 처리지능, 동시처리지능, 인지처리과정지능, 습득도지능을 비교하므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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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BC 검사는 이미 미국에서는 모든 주에서 공식적인 지능검사로 채택되어 학교현장 및 아동 상담기관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영국, 일본 등 모든 선진국에서도 표준화를 통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1997년에 개발 및 표준화를 완료하여 각 대학, 병원, 상담기관, 유치원, 초등학교 등에서 아동의 지능은 물론 영재아 판별도구로도 널리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의 교육청에서도 권장하는 아동용 지능검사도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