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사전 소개
아이들의 수준별 영어 사전 소개
영어사전을 권하는 기준을 나이로 할 것인가, 영어 실력으로 할 것인가는 좀 까다로운 문제인 것 같다.
나이가 어릴 수록 그림이 많은 사전이 적합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꼭 그렇다고 하기도 어렵다.
1. 어린이용 그림 사전(Picture Dictionary)
나이가 8살 미만이거나 영어 공부를 시작한 지 4년 정도가 된 아이들에게 권할 만한 사전이다.
그림이 있어 무엇을 말하는 지 아이들은 안다. 물론 부모가 설명하기에도 좋다.
그림만 보여주면 되니까.
예) 놀이터에 있는 각 기구이름 한 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와 있어 아이들의 궁금증을 바로 해결해 줄 수 있다. 부모도 새롭게 알게 되는 내용도 많다.
권할만한 그림사전
'The Oxford Picture Dictionary', Oxford University Press
'Picture Dictionary American English', Longman
'Word by Word Basic Picture Dictionary', Prentice Hall Regents
**최근에는 다양한 그림사전이 많이 나와 있다.
미국식 사전인가 영국식 사전인가를 확인하고 사야한다.
2. 어린이용 사전(Children Dictionary)
우선 글씨가 큼직하기도 하고 발음기호는 제시되어 있지 않다.
발음기호를 몰라도 알만한 단어들을 보여주며 읽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예) dan-ger (dayn-jur)
비슷한 말도 나와 있고 어휘의 유래에 대해서도 나와 있어 그림 사전과 같이 보면 유익하다.
건축물이나 배의 구조를 보여주고 각 부위의 명칭도 같이 제시하고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더욱 자극할 수 있다.
권할만한 어린이용 사전
'Children's Dictionary', Scholastic
**최근에는 유명 출판사별 어린이용 사전이 많이 수입되고 있다.
영영사전의 형식으로 되어 있고 아이가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설명이 되어 있어 단
어의 뜻을 영어로 설명할 수 있게 된다.
3. 영영 사전(Children Dictionary)
영어 공부를 5년 정도 하게 되면 파닉스를 이용해 사전에서 단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영영사전을 보면 발음기호도 나온다.
이 때 잊지말아야 할 것은 부모들은 영국식 발음기호를 배웠기 때문에 미국식 발음기호 중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사전 앞 부분을 살펴보면 발음하는 법에 대한 소개가 되어 있으므로 미리 읽어 보는 것이 좋겠다.
이 시기에는 단어가 쓰인 예문을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가 글을 쓸 때 적절한 뉘앙스를 살리며 단어를 쓰려면 예문을 꼼꼼히 봐두어야 한다.
권할만한 어린이용 영영사전
'The Basic Newbury House Dictionary of American English', An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Company
**최근에는 유명 출판사별 어린이용 영영사전이 많이 수입되고 있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사전으로 선택해야 한다.
4. 문화 사전(Heritage Dictionary)
Heritage를 번역하는 것이 쉽지 않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역사와 풍습에 관련된 단어들을 설명하는 사전인데 여기서는 '문화 사전'이라고 하겠다.
가끔 영어 사전에 안나오는 단어가 있으면 문화와 관련된 단어라고 보면 된다.
인터넷에서 찾아 보아도 되지만 그래도 찾기 어렵다면 도움이 되는 사전이 있다.
권할만한 Heritage사전
'The American Heritage Dictionary', 21st Century Reference
5. 영영한 사전(English-English-Korean Dictionary)
영어 단어를 공부하다 보면 추상적인 내용이나 전문 용어, 사회 지식이 있어야 이해가 되는 단어들이 있다.
영영사전의 설명으로는 도무지 딱부러지게 이해가 안 될 때가 되면 이 사전이 필요하다.
권할만한 미국식 영영한사전
'Dictionary of American English', 두산동아
이외에도 영어 공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사전의 종류는 더 있다.
나머지 사전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다시 소개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