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10년차 엄마(초등1-2학년)
초등학교 1-2학년 영어
일곱살까지 영어 교육은 기초를 닦는 시기라고 보면 된다.
초등학교 1학년은 본격적으로 영어를 공부하는 시기이다.
내년부터 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 영어 공부를 시작한다. 영어를 미리 배우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고 공부해야 할 영어의 수준이 점점 높아졌기 때문이다. 전세계적으로 영어공부에 대한 열의가 한창이기는 하지만 특히 아시아권은 뜨겁다 못해 데일 정도이다.
미국 유학 중인 아시아인의 규모도 대단하고 연령층도 어린이에서 어른까지 이른다. 캐나다에도 백인계 학교보다 중국인과 인도인이 많이 다니는 학교의 성적이 더 좋다고 한다. 학교 성적이 대학 진학에도 영향을 미치기에 좋은 대학과 학과도 아시아인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얼마나 많아지고 있으면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비율을 제한하기까지 한다. 그럼 아시아인이 들어갈 자리는 좁아지는 상황이라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진다. 하물며 중국이나 인도 같은 대국과 경쟁해야하는 우리 아이들은 얼마나 힘든 상황일까?
아시아의 다른 나라들은 초등학교 1학년이나 일곱살부터 영어를 가르친다.
초등학교 1학년때 해야 할 영어공부는 간단한다.
영어의 '말하기', '듣기','읽기','쓰기'가 골고루 향상될 수 있게 교육 시키고 체크해야 한다.
여섯살부터 시작한 'Let's Go시리즈', 'American Start with English시리즈' 같은 교재로 기초를 다시 한번 다져야 한다.
이 시리즈들은 이미 여섯살 때부터 시작하여 일곱살 때는 중간 단계를 익힌 것이므로 초등학교 1학년 동안 시리즈의 마지막까지 공부할 수 있으면 상당히 성공적인 영어교육을 시킨 셈이다.
이외에도 일곱살부터 익힌 파닉스를 중심으로 사전을 이용한 영어 단어 찾기 연습을 해야 한다.
어느 시기에 어떤 사전을 사용할 지에 대해서는 미리 사전편에 언급해 두었지만 다시 한번 숙지하고 아이의 수준에 맞는 영어 사전을 선택해야 한다.
초등학교1학년이 사전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단어의 뜻을 영어로 익히는 일이다.
공교육을 받기 시작한 때라 아이와 의논해서 분량을 정해 영어 단어를 영어로 말해 보라고 한다.
영어 단어의 뜻을 영어로 말하는 훈련은 중요하다. 아이들이 회화를 배우기 시작할 때 외워 두었던 내용을 써 먹을 일도 많다.
듣기, 읽기와 쓰기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테잎이 딸린 스토리북을 사서 먼저 듣게한다.
여러번 들은 다음 책을 준다.
이미 이야기를 들어 알고 있지만 테잎을 틀어주고 책을 눈으로 읽게 한다.
다음엔 따라 읽게 한다.
읽은 내용이 무엇인지 짧게 써 보게 한다.
여러번 반복한 다음, 받아쓰기를 시킨다.
테잎을 들려 주고 한 장 정도 받아쓰기를 시킨다.
받아쓰기를 통해 정확하게 문장쓰는 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받아쓰기용 책을 고를 때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는 점이다.
말하는 어투가 많이 들어간 구어체 문장보다 책에서 나오는 문장인 문어체 문장이 있는 책으로 선택해야 한다.
요즘 어린이용 인기 비디오물로 영어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다.
흥미는 주지만 계속 시킬 경우, 글쓰기에서 구어체 문장이 튀어나오는 상황도 생기니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