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수학에 대한 궁금증
Q: 사고력 수학교육기관에서 배우는 것은 어떤가요?
A:우선 사고력 수학 과정이 뜨는 이유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최근 국제중과 외고, 과학고 입시에서 수학 문제를 내지 못하게 나라에서 규제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불거져 나온 교육 방법이 사고력 수학과정입니다.
사고력 수학은 아이들의 수학적 사고를 확장시켜준다는 취지에서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과정이 아이들의 수학적 사고 확장에 올마나 도움을 주고 있는지 증명된 것은 없습니다. 단지 학원에서 제시하는 증거는 올림피아드나 창의력 경시대회 같은 곳에서 상을 타는 것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대회에서 실시되는 문제 유형은 이미 돌고 있어서 유사한 문제 유형들을 좀 더 경험한 아이들이 더 좋은 점수를 얻는 일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그 대책이 계속 개발되고 있지만 우리 나라 학원 정보력은 더 빠릅니다.
수학의 영역 중 도형이나 확률같은 부분은 아이들의 사고가 입체적이어야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입체적 경험은 손으로 직접 만져보고 두 눈으로 확인할수록 발달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수학은 활동수학입니다. 교과서 집필자이신 배종수 교수님이 쓰신 책을 읽어 보면 그 개념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1학년 수학책을 보면 곶감얘기가 나옵니다. 10개와 100개 개념을 익히는데도 손과 눈을 이용하라는 얘기지요. 연산부분은 계산 연습을 통해 얻어질 수 있다면 이런 부분은 몸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수학학원도 영어학원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먼저 배우기 시작한 아이가 좀 더 높은 반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3학년 정도 부터 학원을 다녀도 따라가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단 기초를 튼튼히 해두어야 합니다. 만약 집에서 아이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 어렵다면 학원이나 개인 선생님을 생각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진도 내용을 보면 아시겠지만 1학년 수학은 연산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과외수업이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른 시기에 학원을 선택하는 것은 선행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수학이외의 부분에 보충할 것이 있다면 1학년 때는 수학에 큰 비중을 두지 않아도 됩니다. 단 연산을 열심히 연습한다는 조건이지만. 책읽기에 더 시간을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