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회

영유아 영어교육

아이미래디자인연구소 2007. 1. 29. 21:00

 ·유아 영어교육 

 

일시: 1월 29일(월)

장소: 아가월드(서울) 

 

1.영·유아기 영어교육 필요성

1) 영어에 대한 친근감 가질 수 있다.

2) 영어식 사고가 가능한 시기

3) 아이가 영어를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어느 시기에 어떤 교육 효과 있는지 알게 된다.

4) 원어민적 직관력을 가지게 된다.

 

2.영아기 (0-3세) 영어교육 내용 -> 언어 발달 기초 다지는 시기

1) 보면서 듣기 : TV, 비디오와 오디오를 통해 사물의 이름 익히기 

2) 흉내내기: 말하는 흉내내기

3) 리듬 살리기(Chant) : 말하는 훈련

 

3. 유아기 (4-7세) 영어교육 내용 -> 가장 빠른 언어능력 발달 시기

1) Bottom-up : 짧은 단어-> 짧은 문장, 운율(Rhyme)이 있는 책

2) Top-down : 전체 파악하는 유아용 이야기, 맥락 파악하도록 반복 문장

3) 의사소통 중심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기초 형성

 

4. 시작 시기별 교재

1) 영아기 : 비디오, 오디오, 책 이용하여 보여주고 들려주기

2) 유아기 : 비디오, 오디오, 책을 통해 문장력을 키운다.

 

5. 초등학교/중학교 영어교육과 연계

1) 초등학교 : 의사소통 중심 영어

2) 중학교 : 어휘, 문법 추가 교육

 

6. 영어 교육의 미래

1) 세계인과 의사소통 하는 기본 언어

-> 스페인어, 프랑스어,중국어와 연계 교육 가능

2) 영어로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것이 정확해야 한다.

-> 제 나이의 원어민 교육 수준을 파악하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3) 활동의 장을 넓히는 원동력

 

7. 영·유아 영어교육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것

1) 자극하고 관찰하는 엄마되기

2) 가르치려는 순간부터 아이는 영어와 멀어진다.

 

8. 강남엄마 책 소개

9.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