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교육
Q: 올해 입학하는 첫 애에 대한 제일 걱정거리가 영어입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지금까지 영어라 해봐야 유치원에서 접해 본게 다 인것 같습니다. 지금은 후회가 많이 됩니다. 학원, 방문 선생님, 엄마표 수업 중 어느 것을 택할까요? 당장 1학년 들어가면 다른 친구들과 수준 차이도 많이 날 것 같기도 하고 저희 애가 상처 받지 않을까요?
A: 우선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초등학교 영어교과서는 '회화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4학년은 1주일에 한번씩(40분) 수업을 합니다. 5,6학년은 1주일에 80분 수업을 하게 됩니다. 아직 초등학교 1,2학년 영어수업 시간 수를 알 수 없지만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수업 시간 수가 무척 적지요? 영어는 언어이기에 노출시간양이 실력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배우거나 많이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영어 교과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을 모두 가르칩니다. 물론 낮은 학년에서는 '말하기'와 '듣기'를 가르치다가 다음 학년에서는 '읽기'를 추가하고 5,6학년이 되면 4개 영역을 모두 다루게 됩니다. 회화책이라는 점을 다시 생각하세요! 낮은 학년에서는 단어 쓰기가 쓰기 공부입니다. 읽기도 단어 읽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학년이 올라가면 회화책처럼 A:~~~~B: yes or no 식의 답을 쓰거나 읽기도 합니다. 시각을 가르치고 몇 시인지 물어보다가 6학년이 되면 시간대별 스케줄표를 만들게 합니다. 그럼 이 단계에서는 각 활동들의 영어 이름도 알아야 하겠지요. 점점 심화 정도는 높아가지만 턱없이 부족한 수업 수 때문에 수준이 단계별로 차근차근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영어를 가르칠 때 우선 4개 영역을 모두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시간 동안 영역을 모두 가르친다면 보통 어떻게 계획을 잡으실까요? 대개는 30분씩 고르게 가르치시려 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효과를 빨리 내기 어렵답니다. 우선 아이가 배울 때 영역별로 걸릴 시간이 오래 걸릴 것과 빨리 실력이 늘것을 정하세요. 저는 말하기,듣기 실력이 빨리 실력이 는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읽기, 마지막으로 쓰기가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처음에는 빠른 시간에 실력이 느는 분야에 더 많은 시간을 들입니다. 예를 들면 2시간 중 말하기,듣기를 1시간 30분 시키고 나머지 15분씩 읽기와 쓰기를 시킵니다. 몇 달이 지나면 조금씩 읽기 공부 시간을 늘리는 방법을 썼지요. 이런 계획이 훨씬 효과적이었습니다. 실력을 높이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부분은 조금씩 시간을 투자하지만 오랫동안 가르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아이보다 늦었다고 생각하시면 영어 공부를 이제부터 더 많이 하면 됩니다. 영어는 시작시기보다 얼마나 더 많이 했으냐고 중요한 분야입니다. 그리고 초등학교에 들어와서 배워도 4개 영역을 고루 가르치세요. 처음에는 초조해서 언제 실력이 늘까 회의가 들지 모르지만 어린 아이들보다 배우는 속도가 빠르니 어느 순간에는 차이가 크게 나지 않을 것입니다. 영어도 국어처럼 책도 읽어주고(직접 혹은 테잎) 스스로 읽을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절대 조급하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제 생각에는 맞벌이시라면 꾸준히 공부 할 기회가 부복할 것 같군요. 개인 교습보다는 학원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신 부모님께서는 학원에서 아이가 배우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하며 학원 교육 과정의 마지막 단계 교재까지 쭉 훑어보고 학원을 선택하세요. 물론 4개 영역을 모두 가르치는 학원이 좋습니다. 형편이 그리 되지 않는다면 집에서 따로 부족한 부분은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진주에 있는 유명 영어 학원을 알려주시면 홈페이지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예향의 도시 진주는 교육 열기가 대단하다고 들었습니다. 저에게 궁금한 점은 부담갖지 마시고 물어보세요. 제가 아는 한 도움이 되드릴 겁니다. 그리고 지방 강연을 다니고 있습니다. 13일에는 부산을 갈 계획인데요. 혹시 시간을 내실 수 있으면 '영어교육'에 대한 강연이니 장소를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