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볼만한체험지

국립민속박물관 여름방학 프로그램

아이미래디자인연구소 2009. 7. 4. 15:24

 

 

국립민속박물관 여름방학 프로그램

 

국립어린이박물관(관장 박호원)은 여름 방학을 맞이하여 다양한 박물관 교육프로

그램을 운영합니다. 이번 방학 프로그램은 어린이, 가족이 함께하는 전통 문화 체

험 교육, 타문화 이해의 다문화 교육, 현장체험 활동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박물관에서 문화를 배우고 익히며 즐거운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교육 기간 : 2009년 7월 21일(화) ~ 8월 22일(토), 33일간
교육 신청 - 인터넷 접수 후 추첨(선착순 아님)

1차 접수(6개 프로그램)
인터넷 신청기간 : 2009년 7월 6일(월) 10:00 ~ 2009년 7월 8일(수) 17:00
박물관은 내친구, 얼씨구나~좋다~신나는 우리 풍물, 우리문화 우리솜씨,
따로 또 같이, 우리 느낌을 표현해 보면..., 속닥속닥 우리들이 만드는 전래놀이
2차 접수(2개 프로그램)
인터넷 신청기간 : 2009년 7월 9일(목) 10:00 ~2009년 7월 10일(금) 17:00
한 여름밤의 박물관 나들이, 가족과 함께 문화재 가꾸기

추첨명단공고 : 1차/2차 통합발표 - 2009년 7월 16일(목) 15:00
교육 접수 시 유의사항
  - 접수 시에 입력해주시는 인적사항은 정확히 입력해 주시기 바라며, 허위 기재 시 불이익(추첨 시 제외) 및
    교육 참가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 교육 접수 시 반드시 현재 학년을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 2차 접수는 한 ID로 2개 교육 중 하나만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중복신청 안됨)
교육 참가 시 유의사항
  - 경복궁으로 입장 시 입장료는 환불 되지 않습니다.(국립민속박물관은 무료입장입니다.)
  - 교육 참가비 또는 재료비는 당일 현장납부입니다.
  - 인터넷 신청 후 불참 시에는 반드시 교육시작 전에 전화로 알려주시기 바라며,
    불참의사를 밝히지 않으신 분들은 향후 박물관 교육 및 행사참여에 불이익(인터넷 접수 불가능)을 받게 됩니다.
  - 모든 교육은 교육 시작 시간 30분전부터 참가자 등록을 받습니다.
  - 해당 교육 시작시간 10분전 ~ 교육 시작 시간까지 인터넷 참가자의 취소 또는 불참인원에 한하여
     현장 선착순으로 적정인원에 대한 접수를 받을 예정입니다.
문 의 : 김미겸(02)3704-3112, 김형준 (02)3704-3134, 황성식(02)3704-3162

교 육 명 교육내용 횟수 교 육 일 참가 대상

자세히보기

박물관은 내 친구 심청이와 친구하기 4  7. 27 (월)  
11:00-12:00, 14:00-15:00
4-5세 유아
얼씨구~좋다~     
신나는 우리 풍물
 8. 3 (월)  
10:00-11:30, 14:00-15:30
6-7세 유아
얼씨구~좋다~
신나는 우리 풍물
장단 배우기, 풍물 익히기 2  7. 23 (목)
14:00-17:00
초등 3-6학년
어린이
7. 24 (금)
14:00-17:00
초등 1-2학년
어린이와 부모
(2인1팀)
우리문화 우리솜씨 나전기법을 이용한
수복무늬 장식품 만들기
4  8. 6 (목) ~ 8. 7 (금)
10:00-12:00,
14:00-16:00
초등 1-6학년
어린이
우리느낌을 
표현해 보면...
-연극놀이로 느낌 표현하기
-농촌체험과 만들기
1  8. 17(월)
08:30-18:00
초등 4-6학년
어린이
속닥속닥 우리들이
만드는 전래동화
-전래동화 이해하기
-이야기 재구성해보기
2  8. 13 (목)  
10:00-12:30, 14:00-16:30
초등 3-4학년
어린이
함께 나누는
문화교실
단소 만들기,
북청사자탈춤 즐기기
1  8. 4(화)
10:00-12:00
저소득층
어린이(단체)
흙으로  만드는 Asia 아시아의 흙 문화 알아보기 1  7. 21(화)
12:00-17:00
다문화가정
어린이(단체)
따로 또 같이 방글라데시 문화 이해하기 2  8. 20(목)  
10:00-11:30, 14:00-15:30
초등 4-6학년
어린이와 부모
(2인1팀)
카자흐스탄 문화 이해하기 1  8. 10(월)
14:00-15:30
한 여름밤의
박물관 나들이
-농사 관련 전시 관람  :
2전시실 한국인의 일상
-‘똥벼락’연극 관람
1  8. 22(토)
17:00-21:00
가족
가족과 함께
우리 문화재 가꾸기
박물관내 제수합
-문풍지 바르기, 청소하기
1  8. 2(일)14:00~17:00 가족

“ 박물관은 내 친구”


 기  간
       - 4~5세 : 2009. 7. 27(월)  11:00-12:00, 14:00-15:00
       - 6~7세 : 2009. 8.  3(월)  10:00-11:30, 14:00-15:30
횟  수 : 총 4회
대  상 : 4~7세 유아
인  원 : 1회 15~20명 내외 총 70명
내  용 : 어린이박물관 전시 ‘심청 이야기’ 이해 및 소띠 알기
참가비 : 무료
장  소 :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및 전시실, 야외 십이지석상
접  수 :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후 추첨

학습 목표

- 심청이야기를 들어보고 전시 관람을 통해서 우리 문화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 소놀이를 통해서 띠에 대한 이해와 자기 띠에 대해서 알아본다.

관련교육과정
-사회영역

우리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친숙해 지기

담당강사

 길홍묘, 하유선

흐  름

학  습  내  용

이론

심청이와 친구하기 (7. 27)

음메~ 소놀이(8. 3)

- 심청이는 누구일까요?
- 심청전 구연동화듣기

- 십이지띠 에니메이션 보기
- 나는 무슨 띠?

체험

- 심청이 캐릭터 도장찍기
- 연꽃 카드에 내 마음 담기

- 소탈 만들기
- 소멕이 놀이 체험

마무리

- 어린이박물관 관람
- 설문지 작성

- 야외 십이지석상 보러가기
- 설문지 작성



“ 얼씨구~좋다~신나는 우리풍물”


기  간
       - 초등 3~6학년 어린이 : 2009. 7. 23(목) 14:00-17:00
       - 초등 1~2학년 어린이와 부모 : 2009. 7. 24(금) 14:00-17:00
횟  수 : 2회
대  상
       - 초등학교 1~2학년 어린이와 부모, 2인 1팀 1회당 15팀 30명/총 60명
       - 초등학교 3~6학년 어린이 60명
인  원 : 총 120명
내  용 : 장단 배우기, 풍물 익히기
참가비 : 무료
장  소 :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접  수 :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후 추첨

학습 목표 -장단의 기본을 배울 수 있다.
-풍물놀이 감상으로 소리의 어울림을 들을 수 있다.
관련교과 -초등 음악영역 (1-6학년 공통)
-즐거운 생활 1-2 : 흥겹게 풍물놀이를 하여  봅시다.
             2-1 : 우리 음악을 들어봅시다
                  여러 가지 악기로 함께 연주하여 봅시다              2-2 : ‘풍물놀이’를 감상해 봅시다
-국어 3-2 : 탐구하는 자세
-도덕 4-2 : 국악의 세계로 오세요
담당강사 -풍물 강사팀  
 (오광렬 외)
흐 름 학  습  내  용
장단 이해 (30분) - 신명나는 민요와 흥겨운 우리 장단에 대해 알아본다.
- 민요 속에 어떠한 장단이 있는가 알아본다.
풍물감상 (20분) - 흥겨운 우리 장단을 감상해 본다.
- 사물놀이 앉은반 공연 관람
풍물배우기 (90분) - 꽹과리, 북, 징, 장구 배우기
어울마당 (30분) - 전통 민요와 풍물의 어울림을 느껴본다.
- 사물놀이 선반 공연 관람
마무리 (10분) - 설문지 및 소감 발표



“ 우리문화, 우리솜씨”


일  시 : 2009. 8. 6(목) ~ 8. 7(금) 10:00-12:00, 14:00-16:00
횟  수 : 총 4회
대  상 : 초등학교 1~6학년 어린이
인  원 : 1회 60명, 총 240명
재료비 : 5,000원
내  용 : 나전기법으로 수복무늬 장식품 만들기
장  소 :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접  수 :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후 추첨

학습 목표

-수복 기원을 담은 생활용품들을 통해 조상들의 삶속에서 의미를 살펴본다.
-십장생의 종류와 상징에 대해 공부하고 생활속에 담겨진 수복기원의 마음을 알아본다.

관련교과

-사회 3-2 가정의 여러 행사
-미술 3 의상과 장신구, 아름다운 실내
      4 그릇 만들기
      5 아름다운 포장
-국어(말하기·듣기·쓰기) 4-2 가슴을 열고
-사회과 탐구 4-2 가정생활의 변화
             5-2 조상들의 멋과 슬기, 마을사람들이 복을 빌었던 자연물

담당강사

오재은

노수동

흐 름

학  습  내  용

도입(10분)

- 강사 및 수업 소개

전개(30분)

-수복문자의 종류와 의미 : 다양한 수복문자에 대해 살펴본다.
-십장생의 종류와 상징성 : 십장생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생활 속에서 찾아보는 장수 : 의식주 생활에서 보이는 장수 기원
-돌과 회갑 : 그림에서 수복무늬 찾아보기

체험활동

(70분)

< 나전기법을 이용한 수복문·장생물 표현해 보기>
-가장 기억에 남는 수복문자나 장생물을 생각해 자개에 밑그림을 그린다.
-다양한 나전기법을 이용하여 자개를 판에 오려 붙이고 장식한다.

정리(10분)

-활동지 및 이론 교육 정리 /
-설문지



“ 우리 느낌을 표현해보면…”


일  시 : 2009. 8. 17(월) 08:30~18:00
횟  수 : 1회
대  상 : 초등학교 4-6학년 어린이 
인  원 : 1회 80명, 총 80명
내  용 : 연극을 통해 우리 문화 알아보기
참가비(재료비 및 식비) : 10,000원 /  *1인당 : 5,000원(재료비)+5,000원(점심식사)
장  소 :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 이화3리 민들레연극마을
접  수 : 홈페이지 인터넷 접수 후 추첨

학습 목표

-모둠활동을 공동체의 협동 정신을 배운다.
-연극을 통해 농촌문화를 쉽게 이해한다.

관련 교과
(사회)

4-2 :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
5-1 : 우리 생활과 자연환경, 자연 환경을 이용한 생활
5-2 : 조상들의 멋과 슬기, 민속을 통해 본 조상들의 삶

-박물관 교육팀 
-민들레연극마을
  주민

시 간

일 정

내  용

비 고

08:00

모이기

국립민속박물관 앞 집합
 - 각각 배치된 1,2호차로 탑승
 - 출석확인 및 미도착자 최종 확인

박물관 정문

08:30-10:00

이 동

 - 이화리 연극마을로 이동

 

10:00-10:30

인사하기

 - 마을 소개 및 인사하기

 

10:30-12:00

연극놀이 1

 - 연극놀이를 통해 서로 친해지는 시간 가지기

 

12:00-13:00

점심식사

 - 맛있는 점심식사

 

13:00-14:30

두레체험

 - 용두레체험, 기싸움 등

 

14:30-15:00

천연염색 하기

 - 천연 염색 하기

 

15:00-16:00

연극놀이 2

 - 농촌에 관한 연극놀이 하기
 - 팀별 발표하기

 

16:00-18:00

이동

 - 이화리→박물관

 

18:00

도착

 - 박물관 도착

 

※ 도착시간은 당일 교통사정에 따라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음
※ 유의 사항 
·본 프로그램은 사전에 보험가입이 들어가므로 일정을 신중히 생각하시어 변동 및 취소가 없도록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는 여행자 보험 가입 이외에 다른 곳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속닥속닥 우리들이 만드는 전래동화”


일  시 : 2009. 8. 13(목) 10:00-12:30, 14:00-16:30
횟  수 : 총 2회
대  상 : 초등학교 3~4학년 어린이
인  원 : 1회 30명, 총 60명
내  용 : 전래동화에 나타난 등장인물들로 이야기 재구성해보기
재료비 : 2,500원
장  소 :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접  수 :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후 추첨
세부내용                      

학습목표

 -인사 및 강사 소개

관련 교과

-국어(말하기·듣기·쓰기) 
   3-1 마음으로 보아요, 우리들의 꿈
   4-2 생각의 열매를 모아
-국어(읽기) 3-2 인물과 하나가 되어
           4-1 이야기의 샘
           4-2 이야기의 세계
-미술      4 자연의 색, 상상의 세계 

담당 강사

박물관 

교육팀

과 정

교육내용

활용교구

도입 (10분)

-인사 및 강사 소개

 

이야기 알기
(30분)

-전래 동화란?
-여러 종류 전래 동화에 관한 유래,  등장인물과 특징 살펴보기

-PPT 자료

전개

(90분)

30분

-속닥속닥! : 모둠별 이야기 꾸미기 회의

모둠별 활동

30분

-전래동화를 활용해 새로운 이야기 꾸며보기

-꾸미기 표현재료

30분

-꾸민 이야기 모둠별 발표

 

마무리(20분) 

-설문지 작성

-설문지



“ 함께 나누는 문화 교실”


일  시 : 2009. 8. 4(화) 10:00-15:00
횟  수 : 총 1회
대  상 : 복지관의 초등학교 저소득층 가정 어린이
인  원 : 1회 50명
참가비 : 무료
내  용 : 단소 만들기 및 북청사자탈춤 배우기
장  소 :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접  수 : 신청기관 전화 접수 - 접수마감

학습목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인다.

담당 강사

동선본 
곽소라, 최브림

흐 름

학 습 내 용

소개(10분)

 -인사하기 및 박물관 소개

만들기 (120분)

 -악기 소리 들어보기 : 퉁소, 단소
 -내손으로 직접 단소 만들기
 -소리 내는 법 배우고 불어보기

점심식사 (60분)

 -박물관에서 맛있는 점심식사(도시락)

배우기(120분)

 -북청사자 탈춤 감상
 -배우기



“ 흙으로 만나는 Asia”


일  시 : 2009. 7. 21(화)  12:00-17:00
횟  수 : 총 1회
대  상 : 다문화 가정 초등 1~6학년 어린이(단체)
인  원 : 20명
참가비 : 무료
내  용 : 흙으로 만드는 생활용구를 비교해보고 흙을 이용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생활용품 만들기
장  소 :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접  수 : 신청기관에서 전화신청 - 접수마감

학습목표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인다. 담당 강사 정희성, 노수동

흐  름

학  습  내  용

준비사항

인사하기

-박물관 소개
-서로 인사하여 친근감을 높이기

강의실

점심식사

-박물관에서 맛있는 점심식사(도시락)

체  험

-아시아의 흙 문화 알아보기
-박물관 전시실 관람하기
-흙문화 체험
 · 흙으로 만든 것 무엇이 있나요
 · 흙문화 어떻게 같고 다를까요?
-흙으로 만들어보기 : 컵 만들기

-시청각자료
-흙, 
-흙으로 만든
각국의 생활용품

마무리

-느낌과 소감발표

 



“ 따로 또 같이”


기  간
      - 카자흐스탄 문화 이해 : 2009. 8. 10(월) 14:00-15:30
      - 방글라데시 문화 이해 : 2009. 8. 20(목) 10:00-11:30, 14:00-15:30
횟  수 : 총 3회
대  상 : 초등 4~6학년 어린이와 부모 2인1팀
인  원 : 1회 20팀 40명 총 120명
참가비 : 무료
내  용 : 방글라데시 문화와 카자흐스탄 문화 이해
장  소 :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접  수 :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후 추첨

   <카자흐스탄 문화 이해>

학습목표

카자흐스탄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문화와 비교해본다. 담당 강사 아마노바잠자골
임행심

흐  름

학  습  내  용

준비사항

도입

-강사 소개

-인사말 및 내용 소개

 

전 개

-카자흐스탄 소개
-카자흐스탄 알기 : 위치, 거리, 국기, 언어, 면적
-카자흐스탄의 삶
 ·전통가옥 : 유르타
 ·카자흐스탄·몽골·한국의 집 비교 
-펠트 카펫 만들기

-사진자료
-영상물
-유르타모형
-색종이, 가위, 풀

마무리

-질문, 느낌과 소감발표

 


  <방글라데시 문화 이해>

학습목표

방글라데시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문화와 비교해본다.

담당 강사

무스타크아메드 마붑
왕승희

흐  름

학  습  내  용

준비사항

도입

-강사 소개
-인사말 및 내용 소개
-활동을 위한 모둠별 자리 배치

 

전 개

-벵골어로 인사말 배우고 익히기
-방글라데시 알기
 ·지리, 자연 환경
 · 음식, 결혼식, 설날
-어린이들의 생활 모습 비교
-한국에 살고 있는 방글라데시 사람들의 생활
-문화체험 : 헤나 장식

-사진자료

-영상물

-헤나 염료, 붓

마무리

-질문, 느낌과 소감발표
-뱅골어로 인사

 




“ 한 여름 밤의 박물관 나들이”


일  시 : 2009. 8. 22(토) 17:00-21:00
횟  수 : 1회
대  상 : 가족
인  원 : 40가족 약 150명
내  용 : 여름철 농경 문화 전시 관람(2전시관 한국인의 일상)과 연극공연 관람
참가비 : 무료
장  소 :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및 야외마당, 국립민속박물관 2전시실
접  수 :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후 추첨

학습 목표

농경 문화에 대한 이론 수업과 체험을 통하여 박물관 전시를 이해하고,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한다.

흐  름

학  습  내  용

자료활용

도입(10분)

-인사하기
-박물관 및 프로그램 소개

 

이론(20분)

-농경문화(두레) 및 여름 풍속에 대한 이해

-ppt자료
-영상자료

전시장 관람(30분)

-제 2전시관 ;한국인의 일상‘ 관람

 

저녁식사(60분)

-각자 준비하여 온 저녁 먹기

 

공연관람(120분)

-극단 민들레 ‘똥벼락’ 공연 관람하기

-간식 제공

※ 저녁식사는 교육생들이 각자 준비.


“가족과 함께 우리 문화재 가꾸기”


일  시 : 2009. 8. 2(일) 14:00~17:00
횟  수 : 총 1회
대  상 : 초등학교 1학년 이상 어린이가 있는 가족
인  원 : 10가족
내  용 : 궁궐 건물인 ‘제수합’을 통해 문화재 보존 마음 갖기
재료비 : 무료
장  소 : 국립민속박물관 내 제수합
접  수 :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후 추첨

학습 목표

문화재를 이해하고 보존하는 마음을 갖는다.

흐  름

학  습  내  용

도입

-인사하기
-프로그램 소개 및 일정 알기

활동

이해

-제수합 알기 

청소하기

-건물 실내 청소하기 : 방, 마루
-건물 주위 청소하기 

창호 교체하기

-문 떼어내기
-구멍 난 창호지 물에 불려 떼어내기
-새 창호지 바르기

정리

-주변 정리, 간식 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