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야기

스토리텔링 ‘스팀(STEAM)’ 초등수학 대비법

아이미래디자인연구소 2012. 11. 30. 17:17

 

스토리텔링 ‘스팀(STEAM)’ 초등수학 대비법
세계닷컴,    입력 2012.11.06 15:05:11, 수정 2012.11.06 15:05:1
요즘 초등 저학년생 자녀들을 둔 학부모는 내년부터 바뀌는 초등 수학 때문에 좌불안석이다. 올해 초 발표된 교과부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 의해 2013년부터 초등 1,2학년 수학이 스토리텔링형 수학 교육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교과부에서 스토리텔링 방식을 도입하는 이유는 그동안의 주입 암기식과 문제풀이 형식의 수학 교육으로 어렵게만 여겨졌던 수학을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수학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높임으로써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앞으로 내신평가 방식은 계산 위주에서 풀이 과정을 중시하는 서술형 중심으로 개편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개념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바탕이 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서술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와 같이 초등 수학 교육이 내년부터 스토리텔링 수학으로 바뀌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나 마땅한 교육이 없어 변화되는 수학 교육을 대비하기에 역부족한 게 현실이다.

현재 개정되는 초등 수학을 전문으로 스토리텔링 스팀(STEAM)형 수학 교육을 진행하는 곳이 있어 화제다. 벌써 2기째 성황리에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국제인재교육원이다.

2013년부터 개정될 초등 수학의 방향과 맥락을 파악하여 스토리텔링형으로변화되는 교수법의 다양한 접근 방식을 교육하고, 또한 수료 즉시 적용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교수법을 제공한다. 자체 제작한 교재와 함께 스토리텔링 수학과 스팀(STEAM) 분야의 전문 강사진들로 구성하여 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스토리텔링 스팀(STEAM)형 교재와 초등수학 교재 다수를 저술한 스토리텔링 수학 전문가인 박기훈 강사와 안재범 강사, 이정웅 강사의 명쾌한 강의와 우리 역사속 수학이야기의 저자인 이장주 성대 겸임교수 특강 등 다채로운 통합교과형 스토리텔링 수학 교육이 마련되어 있어 다가오는 개정 초등 수학에 대해 대비할 수 있다.

2기 과정까지 전국적인 선풍을 일으키며 성황리에 마감한 국제인재교육원(www.ghra.co.kr)의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 교육과정은 2012년 11월 5일부터 현재 3기 교육과정을 모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