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요즘 잘나가는 특성화학과… ‘IT&안보’가 키워드

아이미래디자인연구소 2013. 8. 9. 01:41

 

요즘 잘나가는 특성화학과… ‘IT&안보’가 키워드

조선일보 | 맛있는교육

2013.08.07 16:33


최근 대학들이 학제간에 벽을 허물고 새로운 학문을 창출하는 융합 학과와 같은 특성화 학과를 많이 신설하였다. 각 대학에서 신설한 특성화 학과의 특징과 어떤 혜택이 학생에게 주어지는지 함께 살펴보자.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김희동 소장은 “일부 수험생들은 본인의 적성 등을 고려하지 않고 조건만으로 특성화 학과를 선택한 후 입학을 후회하거나 중도 하차하는 경우가 많다” 며, “대학의 학과를 선택할 때에는 본인의 적성, 성적, 졸업 후 진로까지 생각하여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2012학년도부터 선발된 사이버국방학과는 사이버 테러와 사이버전의 위협을 방어할 사이버보안 전문장교 양성을 위해 고려대와 국방부가 함께 만든 채용 조건형 계약학과 이다. 학생에게는 4년간 100% 장학금이 지급 되며, 졸업 후에는 사이버전을 책임지는 고급 장교로 임관하여 7년 동안 사이버사령부 등에서 사이버국방을 위해 일하게 된다. 정보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보보호전문가에 대한 사회적 수요도 커지고 있어 의무복무 후에는 국방부와 국정원 등 정부기관을 비롯해 산업보안을 중요시 여기는 모든 기업들이 이들을 필요로 하고 있어 정보보호 분야의 비전과 특수성이 매우 높아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다.

가천대 경찰∙안보학과
오늘날 새롭게 발생되는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가천대는 지난해 경찰∙안보학과를 신설했다. 경찰∙안보학과는 21세기 국가안보 및 공공질서 확립에 필요한 인력 및 범죄 테러 등 다양한 차원에서 발생되는 안보 관련 문제들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안보 전문 인력을 길러낸다.

또한, 학생의 교육과정을 전문화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관심 분야와 진로에 따라 7개의 트랙(국제기구, 형사사법, 정보, 기술, 군사, 재난 관리, 지역 전문가)을 설정하여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수능 성적이 일정 기준 이상의 학생에게는 4년간 전액 장학금과 매달 학업 보조비를 지원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학과이다.

단국대 모바일시스템공학과
단국대 모바일시스템공학과는 다른 공과대학과 달리 기존 틀을 깨고 새로운 교육 방법을 통해 국제적인 감각을 갖춘 IT 인재를 만들기 위해 국제학부에 속해 있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는 모바일 분야는 세계적인 기술자들과 많은 교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업 또한 100% 영어로 진행된다. 학생들에게는 모바일 기술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실습 위주의 교육뿐만 아니라 이동통신기기 기술분야의 전문성과 마케팅 분야의 실무 감각도 함께 배우게 된다.

모바일시스템공학과는 일정 요건을 갖추기만 하면 4년 전액 장학금에 기숙사까지 무료로 지원 받을 수 있는 복지 혜택이 있으며, 졸업 후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모바일 통신 관련 분야의 산업체 및 연구소에 진출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스마트 기기의 보급과 다양한 솔루션, 애플리케이션 및 컨텐츠 분야에서 활약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강대 Art & Technology
2012학년도부터 설치된 지식융합학부의 Art & Technology 전공은 인문학적 상상력과 문화예술적 감성, 첨단기술 공학을 창의적으로 융합한 새로운 형태의 교육방법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Art & Technology 전공의 가장 큰 경쟁력은 학생들의 협업 능력과 실무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프로젝트 중심의 체험학습 방식으로 운영되는 점이다. 프로젝트 교과목은 대부분 산업 현장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해 현실적인 감각과 현장의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다.

교과과정에서는 학생 중심으로 기획 및 개발된 아이디어, 콘텐츠,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와 관련된 지적 재산권이나 저작권 등에 대한 등록 및 사업화 연계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고 있으며,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방식으로 프로젝트를 기획 및 개발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몰입형 멘토링 교육 시스템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
국방시스템공학과는 해군 전액 장학금을 지원 받아 국방 무기체계의 개발 및 운용을 위한 공학적 전문 지식을 갖춘 해군 기술장교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이다. 해군장학생으로 선발되면 4년간 전액 장학금이 지원되며, 점차 첨단화되어 가는 국방운용 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 관리하기 위한 기본지식과 역량을 갖춘 군사과학 기술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한 교육을 받게 된다.

특히, 무기체계의 공학적 원리 및 군사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교과목이 편성돼 있어 군의 핵심간부로서 자질함양과 국방정책 및 전략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 된다. 졸업 후 해군 장교(소위)로 임관하게 되고 근무 중 국내∙외 대학원에서 국비로 석∙박사 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또한, 신무기체계 인수 교육 등 다양한 연수기회가 부여 된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김희동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