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즐거움

한끼 식사로 족한 샐러드 만들기

아이미래디자인연구소 2007. 7. 10. 17:39
한끼 식사로 족한 샐러드 만들기
여름 입맛 돋우는 웰빙 메뉴

아삭거리는 씹는 맛이 좋은 신선한 샐러드 한 접시면 한끼 식사로 족하다.
때로는 채소에 과일을 첨가하거나 때로는 연어, 오징어 등의 해산물을 첨가해 색다른 맛을 즐긴다. 매일 소스만 바꿔도 좀더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기본 샐러드 | 그린샐러드

준비할 재료 양상추 1/2개, 레터스 작은 것 1포기, 래디시 2뿌리, 이탈리안 드레싱(올리브유 5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올리브 2알, 파프리카 1/8개, 레몬즙 1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만드는 법 1 양상추와 레터스는 깨끗하게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래디시는 줄기를 잘라낸 뒤 둥글게 저며 썬다. 3 드레싱에 넣을 올리브와 파프리카는 잘게 다진 후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어 고루 섞는다. 4 접시에 준비한 채소를 담고 만든 드레싱을 뿌린다.

응용1]그린샐러드+ 달걀·토마토·파프리카

냉장고 속 재료 중에서 가장 손쉬우면서 속 든든한 재료를 꼽으라면 단연 달걀.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반달 모양으로 저민다. 여기에 방울토마토와 파프리카 등을 더 첨가한다.
준비할 재료 달걀 3개, 방울토마토 10알, 미니파프리카 1개
만드는 법  달걀은 10분 정도 완숙으로 삶아 껍질을 벗긴 뒤 4~6등분으로 자르고 방울토마토도 꼭지를 떼어내고 4등분한다. 미니파프리카는 링 모양으로 썬다. 그린샐러드에 첨가한다. 아이들을 위한 샐러드로 제격이다.

응용2] 그린샐러드+훈제연어·무순·오이

슬라이스 훈제연어를 준비하면 애피타이저로 즐길 수 있고 술안주로도 좋다. 여기에 오이와 무순 등의 아삭한 맛이 진한 재료를 더하면 샐러드의 변화는 물론 맛의 조화도 이룰 수 있다.
준비할 재료 훈제연어 100g, 무순 한 팩, 오이 1개
만드는 법 훈제연어는 그대로 사용하고 무순은 뿌리를 잘라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오이는 껍질째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얄팍하고 어슷하게 저며 썬다. 그린샐러드에 손질한 훈제연어, 무순, 오이를 첨가한다.

여성조선
진행_김지영
사진_김수현
요리_최승주

 

매일 색다르게! 소스 6가지

1_미소된장소스

준비할 재료 미소된장 5큰술, 오렌지주스 3큰술, 설탕 1작은술, 올리브유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준비한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2_마요네즈셀러리소스
준비할 재료 마요네즈 5큰술,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오이 1큰술, 다진 셀러리 1큰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레몬즙 1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준비한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3_이탈리안 드레싱
준비할 재료 올리브유 5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올리브 1/2큰술, 다진 파프리카 1/2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준비한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4_피넛머스터드소스
준비할 재료 머스터드소스 5큰술, 마요네즈 2작은술, 다진 땅콩 3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1/2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준비한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다진 땅콩 대신 피넛버터를 같은 분량 넣어도 좋다.

5_오리엔탈소스
준비할 재료 간장 5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1큰술, 통깨 1/2작은술, 참기름·맛술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준비한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6_레몬케이퍼소스
준비할 재료 레몬 1개, 케이퍼 1큰술, 다진 양파 1큰술, 마요네즈 2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레몬은 껍질을 씻어 노란색 껍질 부분만 도려낸 후 곱게 채 썰고 과육은 즙을 낸 후 다른 모든 재료와 함께 고루 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