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중등,고등)

7 차교육과정 개정 확정안 (고등학교 영어)

아이미래디자인연구소 2008. 2. 9. 23:49

 

7 차교육과정 개정 확정안 (고등학교 영어)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2007년 2월 28일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고시한 교육과정 내용을

책자로 발행(2007년 7월 31일)한 최종 파일입니다.

 

 

최근 영어에 대한 걱정이 많지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09년부터 실시 될 교육과정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고등학교 영어 교육 과정에 대한 것입니다. 고등학교 때 우리 아이가 이 정도의 실력을 갖추려면 얼마나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지 가늠해 보실 수 있는 기회가 되겠네요.

 

확정된 교육과정 원문을 그대로 옮긴 것입니다.

http://www.kice.re.kr/kice/article/m302/view?searchtype=stored&hitadd=1&articleid=64540

 

하지만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발표한 영어공교육안이 어느 만큼 추가될 지는 아직 모릅니다. 이미 확정된 교육안이니 이 안을 기본으로 하고 내용이 추가될 가능성이 제일 높습니다.  다소 반복되는 내용이 있기는 하지만 교육 목표 정도라도 눈여겨 보시면 영어 교육 계획을 잡으시는데 유익하리라 기대 합니다.

 

초등과정과 중등과정도 같은 인터넷주소에서 찾아보실 수 있으니 확인하세요. 초등과 중등은 내용을 추후 분석하여 정리해 올릴 생각입니다.  

 

 

-2. 영어




1. 성  격

‘영어 Ⅰ’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실생활에 적합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장차 학생의 진로 및 전문 분야와 관련된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의 기초를 다지게 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의 진로와 전공 분야에 따른 다양한 요구를 모두 충족시키기는 어려우므로, 학생의 수준과 언어 능력을 고려하여 공통된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소재를 선정하고, 인문, 사회, 과학,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자료 및 정보를 다루는 데 필요한 언어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학습 과정에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또한, 외국 문화를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기르며, 나아가 국제적 안목과 세계인으로서의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2. 목  표

가. 지속적인 영어 학습 동기를 가지고 다소 높은 수준의 영어 사용 능력을 기른다.

나.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다. 평이한 실용적, 학술적 정보를 읽고 이해한다.

라. 말이나 글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의사소통을 한다.

마. 외국인의 문화와 언어 표현을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소개한다.



3. 내  용

가. 듣  기

⑴ 짧고 쉬운 강의, 뉴스 등을 듣고 주요 내용을 이해한다.

⑵ 사실적 정보에 기초한 발표를 듣고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⑶ 다양한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의도를 파악한다.

⑷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토론을 듣고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⑸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


나. 말하기

⑴ 일반적인 주제에 관해 준비하여 발표한다.

⑵ 일이나 사건을 설명하거나 보고한다.

⑶ 일상생활에 필요한 전화 대화를 한다.

⑷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⑸ 상호 작용을 통하여 다소 복잡한 과업을 수행한다.

⑹ 친숙한 내용에 관해 도움을 받아 토론한다.


다. 읽  기

⑴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기사를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⑵ 다양한 주제에 관한 그림, 도표 등을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다.

⑶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글의 함축적 의미를 파악한다.

⑷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문단의 구조와 의미를 파악한다.

⑸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결론을 추론하고 근거를 찾는다.


라. 쓰  기

⑴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질문, 메모, 전화 메시지 등을 기록한다.

⑵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요약하여 쓴다.

⑶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요약하여 쓴다.

⑷ 잘 짜여진 문단을 참고하여, 문단 단위의 글을 쓴다.

⑸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자신의 말로 바꾸어 쓴다.

 

4. 교수ㆍ학습 방법

가. 학생들의 수준과 필요를 고려하여 의사소통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한다.

나.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수업을 계획, 지도한다.

다. 유익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교사 간 상호 교환하여 수업을 계획한다.

라.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도구 등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수업에 적용한다.

마. 학생들의 인지 발달과 언어 사용 능력 등을 고려하여 이해 가능한 내용을 제시하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과 연계성이 있도록 지도한다.

바.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의사소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사. 활동에 따라 학습 집단을 다양하게 편성하여 학생들의 참여 의욕을 높이고, 실제적인 상황에서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아.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의사소통 기능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 학생들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을 지도한다.

차. 실제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자연스러운 언어 표현을 이해하도록 한다.

카. 듣기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음성 언어에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타. 말하기는 유의적이고 의사소통 중심적인 연습 활동을 통해 유창성과 정확성을 기르도록 한다.

파. 읽기는 글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하. 쓰기는 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갸. 의사소통에 지장이 없는 한 즉각적인 오류 수정은 피하도록 한다.

냐. 학생의 수준과 필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교과서 내용을 재구성하여 지도할 수 있다.

댜. 학습 목표와 내용에 따라 가급적 영어로 수업을 진행한다.

5. 평  가

가. 평가 지침

⑴ 타당성 및 신뢰도를 갖춘 객관성 있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

⑵ 평가 목표에 따라 분리 평가나 통합 평가를 실시한다.

⑶ 수행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⑷ 평가 결과는 개별 지도 및 교수ㆍ학습 계획에 반영한다.


나. 평가상의 유의점

⑴ 자신감, 학습 동기 등 학생의 정의적 영역도 평가하도록 한다.

⑵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언어의 4기능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⑶ 암기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습 목표에 따라 정확성이나 유창성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3. 영어




1. 성  격

‘영어 Ⅱ’는 ‘영어 Ⅰ’의 내용을 심화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장차 학생의 진로 및 전공 분야와 관련된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인문, 사회, 과학,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 장차 학생들의 전문 분야에 필요한 기본적인 언어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학습 과정에서 학생 중심의 학습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또한, 외국 문화를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기르며, 나아가 국제적 안목과 세계인으로서의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2. 목  표

가. 지속적인 영어 학습 동기를 갖고 ‘영어 I’보다 높은 수준의 영어 사용 능력을 기른다.

나. 다양한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다.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한다.

라. 말이나 글을 사용하여 화제 및 상황에 맞게 의사소통을 한다.

마. 외국인의 생활 태도, 사고방식, 가치관 등에 나타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한다.

바. 우리 문화의 특성을 외국인에게 소개한다.

 

3. 내  용

가. 듣  기

⑴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강의, 뉴스 등을 듣고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⑵ 다양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제나 대의 등을 파악한다.

⑶ 다양한 주제에 관한 토론을 듣고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

⑷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함축적 의미를 파악한다.

⑸ 다양한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원인과 결과를 파악한다.

⑹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전후 내용을 추론한다.


나. 말하기

⑴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에 대하여 토론한다.

⑵ 일반적인 주제에 관해 상황과 목적에 알맞게 대화한다.

⑶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다른 사람의 의견과 비교, 대조하여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⑷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자신의 주장을 말한다.

⑸ 친숙한 내용에 관한 글을 읽고 자신의 말로 바꾸어 말한다.


다. 읽  기

⑴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훑어 읽고 요지를 파악한다.

⑵ 동일한 주제를 다룬 상반된 내용의 글을 읽고 각각의 주장과 근거를 파악한다. 

⑶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여러 글을 읽고 다양한 의견이나 주장을 비교, 대조한다.

⑷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글의 응집성 및 통일성을 파악한다.

⑸ 다소 평이한 문학 작품을 읽고 주제, 인물, 배경 및 구성을 이해한다.


라. 쓰  기

⑴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요약하여 쓴다.

⑵ 특정 정보나 표현 등을 활용하여 글을 확장하여 쓴다.

⑶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요약하여 쓴다.

⑷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글을 읽고 첨삭하여 다시 쓴다.

⑸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4. 교수ㆍ학습 방법

‘영어Ⅰ’의 교수ㆍ학습 방법에 준한다.

 

5. 평  가

‘영어Ⅰ’의 평가에 준한다.


-4. 실용 영어 회화




1. 성  격

‘실용 영어 회화’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영어를 듣고 이해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과목이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활용되는 표현을 중심 내용으로 하여 ‘고등학교 영어’와 ‘영어 I’의 중간 수준으로 구성한다. 학생들이 주어진 상황을 이해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학습 과정에서 다양한 과제 수행을 통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연스럽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2. 목  표

가. 영어 듣기, 말하기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진다.

나. 일상적 상황에서 사용되는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다. 자신과 주변 생활에 대하여 상황에 알맞게 표현한다.

라. 일상적 상황에서 사용되는 말이나 대화를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마. 외국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소개한다.

 

3. 내  용

가. 듣  기

⑴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말이나 대화의 관용적 표현을 이해한다.

⑵ 짧은 연설, 방송 등을 듣고 주요 내용을 이해한다.

⑶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심정, 의도를 이해한다.

⑷ 일반적 주제에 관한 간단한 토론을 듣고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⑸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세부 내용을 파악한다.


나. 말하기

⑴ 일상적 안부, 감사, 자기소개 등의 표현을 자연스럽게 한다.

⑵ 일반적 주제에 관해 상황에 적합한 질문을 하고 답한다.

⑶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⑷ 대화, 연설, 역할극 등을 연습하여 재현한다.

⑸ 친숙한 내용에 관해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대화한다.

 

4. 교수ㆍ학습 방법

가. 학생의 수준, 관심, 필요 등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함으로써 학생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나. 학습 목표와 내용에 따라 가급적 영어로 수업을 진행한다.

다. 듣기 전, 듣기 중, 듣기 후 활동을 통하여 음성 언어 이해 전략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의사소통에 지장이 없는 한 즉각적인 오류 수정은 피하도록 한다.

마. 짝이나 소집단 활동을 통하여 협동 학습을 하도록 지도한다.

바. 학생들이 다양한 종류의 과업을 수행하며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에 대해 흥미를 갖도록 지도한다.

사. 정형화된 표현 위주의 기계적 연습을 지양하고, 의사소통 중심의 활동을 통하여 유창성과 정확성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아.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도구 등을 활용하여 음성 언어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5. 평  가

가. 평가 지침

⑴ 타당성 및 신뢰도를 갖춘 객관성 있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

⑵ 학생의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학습 평가 자료에 반영하도록 권장한다.

⑶ 평가 결과는 개별 지도 및 교수ㆍ학습 계획에 반영한다.


나. 평가상의 유의점

⑴ 자신감, 학습 동기 등 학생의 정의적 영역도 평가하도록 한다.

⑵ 의사소통 능력 중심으로 평가한다.

⑶ 대화, 발표, 역할극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평가한다.

⑷ 듣기와 말하기 활동을 수시로 관찰하여 평가한다.


-5. 심화 영어 회화




1. 성  격

‘심화 영어 회화’는 ‘실용 영어 회화’의 내용을 심화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영어를 듣고 이해하며, 상황에 맞게 적절한 표현으로 말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다양한 상황에 대한 주제와 표현을 중심으로 하여 ‘영어 I’과 ‘영어 II’의 중간 수준으로 구성한다. 학생들이 주어진 상황을 이해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학습 과정에서 다양한 과제 수행을 통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연스럽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2. 목  표

가. 영어 듣기, 말하기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진다.

나. 다양한 상황에서 이루어진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이해한다.

다. 주어진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라. 다양한 상황의 대화를 이해하고 자신의 필요나 요구를 표현한다.

마. 외국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소개하며 설명한다.

3. 내  용

가. 듣  기

⑴ 일반적 주제에 관한 전화 대화, 연설, 방송 등을 듣고 주요 내용을 이해한다. 

⑵ 일반적 주제에 관한 토론을 듣고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이해한다.

⑶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함축적 의미를 추론한다.

⑷ 다양한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필요한 정보를 파악한다.

⑸ 안내나 지시를 듣고 목적과 절차에 맞게 과업을 수행한다.


나. 말하기

⑴ 주변의 인물, 사물, 사건에 관하여 사실적으로 묘사한다. 

⑵ 친숙한 주제의 말이나 글을 요약하여 말한다.

⑶ 일반적 주제에 관한 질문에 대해 상황, 목적에 알맞게 답한다.

⑷ 일반적 주제의 말이나 글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한다.

⑸ 의사소통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여 사실적 정보를 교환한다.

⑹ 일반적 주제에 관해 학습한 표현을 활용하여 발표한다.

 

4. 교수ㆍ학습 방법

가. 학생의 수준, 관심, 필요 등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함으로써 학생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나. 학습 목표와 내용에 따라 가급적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도록 한다.

다. 듣기 전, 듣기 중, 듣기 후 활동을 통하여 음성 언어 이해 전략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의사소통에 지장이 없는 한 즉각적인 오류 수정은 피하도록 한다.

마. 짝이나 소집단 활동을 통하여 협동 학습을 하도록 지도한다.

바. 학생들이 다양한 종류의 과업을 수행하며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에 대해 흥미를 가지도록 지도한다.

사. 정형화된 표현 위주의 기계적 연습을 지양하고, 의사소통 중심의 활동을 통하여 유창성과 정확성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아. 실생활과 유사한 상황에서의 모의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을 터득하도록 지도한다.

자.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의사소통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지도한다.

차.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도구 등을 활용하여 음성 언어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5. 평  가

가. 평가 지침

⑴ 타당성 및 신뢰도를 갖춘 객관성 있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

⑵ 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를 적절하게 실시한다.

⑶ 의사소통 활동의 수행 정도를 관찰하여 수시로 평가한다.

⑷ 평가 결과는 개별 지도 및 교수ㆍ학습 계획에 반영한다.


나. 평가상의 유의점

⑴ 자신감, 학습 동기 등 학생의 정의적 영역도 평가하도록 한다.

⑵ 암기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의사소통 기능의 이해와 적용 능력을 평가한다.

⑶ 면담, 토의, 과제 수행, 문제 해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평가한다.


-6. 영어 독해와 작문




1. 성  격

‘영어 독해와 작문’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장차 다양한 진로와 전문 분야에 필요한 기본적인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과목이다. ‘영어 Ⅰ’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인문, 사회, 과학,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읽고 이해하며, 추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길러 글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전문적인 학문 영역의 기초가 되는 일반적인 화제와 주제를 다루어, 이를 학생들이 이해하고 장차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2. 목  표

가.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진다.

나.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다. 일반적인 주제의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한다.

라. 다양한 주제의 읽기를 통하여 외국 문화를 이해하며, 우리 문화를 영어로 소개하는 글을 쓴다.

 

3. 내  용

가. 읽  기

⑴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필요한 세부 내용을 파악한다. 

⑵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함축적 의미를 파악한다.

⑶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훑어 읽고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

⑷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의견이나 주장을 비교, 대조한다.


나. 쓰  기

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내용에 관한 편지나 통신문 등을 쓴다.

⑵ 자신이나 주변 사람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글을 쓴다.

⑶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조리 있게 쓴다.

⑷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요약하여 쓴다.

 

4. 교수ㆍ학습 방법

가. 독서의 즐거움과 실용적 가치를 강조하여 다양한 종류의 글을 제시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도록 한다. 

나. 학생의 흥미와 지적 발달을 고려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수업을 계획하여 지도한다.

다. 짝이나 소집단 규모의 협동 학습을 통해 공동 과업을 수행하도록 한다.

라.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활동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글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마. 다양한 읽기 전략을 활용하여 정독, 다독, 속독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바. 쓰기 전, 쓰기 중, 쓰기 후 활동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글을 통해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사. 쓰기는 유도 작문에서 점차 자유 작문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아. 문단의 구조 활용 등과 같은 효과적인 쓰기 방법을 통하여 쓰기 활동에 흥미를 느끼도록 지도한다.

자. 영어식 사고방식과 표현법 등을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쓰기 활동을 지도한다.

차. 바람직한 쓰기 모형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쓰기 활동을 도와준다.

카.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도구 등을 활용하여 읽기, 쓰기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5. 평  가

가. 평가 지침

⑴ 타당성 및 신뢰도를 갖춘 객관성 있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

⑵ 평가 결과는 개별 지도 및 교수ㆍ학습 계획에 반영한다.


나. 평가상의 유의점

⑴ 다양한 읽기 전략을 활용한 읽기 능력을 평가한다. 

⑵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⑶ 요약하기, 편지쓰기, 소개하기 등의 과업 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⑷ 가급적 읽기와 쓰기를 통합하여 평가한다.

⑸ 읽기와 쓰기는 역량 평가와 속도 평가를 적절하게 실시한다.


-7. 심화 영어 독해와 작문




1. 성  격

‘심화 영어 독해와 작문’은 ‘영어 독해와 작문’의 내용을 심화하여, 장차 다양한 전공 분야에 관련된 업무와 학술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읽기와 쓰기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영어 과목 중에서 수준이 가장 높은 내용으로 구성하되, 인문, 사회, 과학,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읽고, 이해하며, 추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길러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2. 목  표

가.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고 글을 조리 있게 쓸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진다.  

나. 다양한 장르의 글을 읽고 중심 내용을 이해한다.

다.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한다.

라. 다양한 주제의 읽기를 통하여 외국 문화를 이해하며, 우리 문화와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글로 표현한다.

 

3. 내  용

가. 읽  기

⑴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중심 내용을 파악하여 요약한다.

⑵ 동일한 주제에 관한 상반된 주장의 글을 읽고 각각의 주장을 비교, 대조한다.

⑶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다.

⑷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글의 논리적 구조를 파악한다.

⑸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을 읽고 주제, 인물, 배경 및 구성을 이해한다.


나. 쓰  기

⑴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서식을 작성하거나 통신문을 쓴다. 

⑵ 다양한 주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글로 표현한다. 

⑶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고 적절한 결론을 추론하여 글을 완성한다.

⑷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쓴다.

 

4. 교수ㆍ학습 방법

가. 학습 내용은 ‘영어 독해와 작문’과 연계성이 있도록 지도한다.

나. 다양한 읽기 자료를 충분히 제시함으로써 교실 활동 외에도 읽기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 기타는 ‘영어 독해와 작문’에 준한다.

 

5. 평  가

가. 평가 지침

⑴ 타당성 및 신뢰도를 갖춘 객관성 있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

⑵ 평가 결과는 개별 지도 및 교수ㆍ학습 계획에 반영한다.


나. 평가상의 유의점

⑴ 다양한 읽기 전략을 활용한 읽기 능력을 평가한다. 

⑵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⑶ 요약하기, 편지쓰기, 소개하기 등의 과업 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⑷ 가급적 읽기와 쓰기를 통합하여 평가한다.

⑸ 읽기와 쓰기는 역량 평가와 속도 평가를 적절하게 실시한다.

⑹ 읽기는 비판적, 창의적 읽기 능력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한다.

⑺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한 문단 이상의 글을 논리적으로 쓸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별표】

1. 소  재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소재를 포함하여, 아래의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화제 및 학문적 기반 조성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되, 의사소통 능력, 탐구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한다.


 1. 개인, 가정, 학교, 사회생활에 관한 내용

 2. 취미, 오락, 여행, 운동 등 여가 선용에 관한 내용

 3. 건전하고 폭넓은 인간관계 유지에 관한 내용

 4. 영어권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5. 영어 문화권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에 관련되는 내용

 6. 타 문화와 우리 문화의 언어 문화적 유사점 및 차이점에 관한 내용

 7. 우리 문화를 바르게 소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8. 정치, 경제, 인문, 사회, 역사, 지리, 교육 등에 관한 내용

 9. 공중도덕, 질서 의식, 봉사 정신, 협동 정신 및 근검절약에 관한 내용

10. 예술, 문학, 심리학, 인류학, 철학에 관한 내용

11. 과학, 기술, 컴퓨터, 정보 통신 및 우주․해양 탐험에 관한 내용

12. 노동, 직업, 진로, 인생의 바른 삶에 관한 내용

13. 민주 시민, 양성 평등, 고령화 사회, 복지, 건강, 안전 생활에 관한 내용

14. 정서 순화, 합리적 사고력, 창의력, 개척 정신 함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

15. 인구 문제, 환경 문제, 청소년 문제 등에 관한 내용

16. 회의, 토론, 토의 등을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7. 평화, 통일, 자유, 세계 공동 의식에 관한 내용

18. 국제어로서의 영어 인식에 관한 내용

8. 정치, 경제, 인문, 사회, 역사, 지리, 교육 등에 관한 내용

 9. 공중도덕, 질서 의식, 봉사 정신, 협동 정신 및 근검절약에 관한 내용

10. 예술, 문학, 심리학, 인류학, 철학에 관한 내용

11. 과학, 기술, 컴퓨터, 정보 통신 및 우주․해양 탐험에 관한 내용

12. 노동, 직업, 진로, 인생의 바른 삶에 관한 내용

13. 민주 시민, 양성 평등, 고령화 사회, 복지, 건강, 안전 생활에 관한 내용

14. 정서 순화, 합리적 사고력, 창의력, 개척 정신 함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

15. 인구 문제, 환경 문제, 청소년 문제 등에 관한 내용

16. 회의, 토론, 토의 등을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7. 평화, 통일, 자유, 세계 공동 의식에 관한 내용

18. 국제어로서의 영어 인식에 관한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