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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인 문제 구성이나 문제 유형은 2008 수능과 유사하였고, 문제와 지문의 수준은 대체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2008 수능과 달리 그림과 도표를 활용한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지만, 대부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다. | | |
[내용 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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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 분
|
듣기· 말하기
|
쓰기 |
비문학 |
문학 |
합계 |
인문 ·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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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 기술 |
생활 · 언어 |
예술 |
현대시 |
고전 시가 |
수필/ 극 |
현대 소설 |
고전 소설
|
3월 전국연합 |
문항수 |
5 |
7 |
4 |
3
|
3 |
4 |
4 |
3 |
4 |
5 |
4 |
4 |
50 |
배점 |
9 |
14 |
14 |
13 |
9 |
6 |
9 |
11 |
8 |
7 |
100 |
합계 |
- |
- |
6지문 21문항 42점
|
4지문 17문항 35점
|
- |
2008 수능
|
문항수
|
5 |
7 |
4 |
3 |
3 |
4 |
3 |
4 |
6 |
3 |
4 |
4 |
50 |
배점 |
10 |
15 |
14 |
14 |
6 |
7 |
13 |
6 |
8 |
7 |
100 |
합계 |
- |
- |
6지문 21문항 41점
|
4지문 17문항 3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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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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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문학 제재의 배점 비중이 문학 제재보다 높았다.
 이번 시험에서도 비문학이 6지문 21문항에 42점, 문학이 4지문 17문항에 35점으로 출제되어, 비문학의 배점 비중이 여전히 문학보다 높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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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문학 제재의 글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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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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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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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
생활·언어
|
예 술 |
4월 전국연합 |
발리스 듀스, 그림으로 이해 하는 현대사상 |
조현재 외, CO2 전쟁 |
로버트P.크리즈,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실험 열 가지 |
김재수, 건축 음향 설계 |
허용, 말소리의 특징과 우리말 발음 |
오광수, 한국 현대미술의 미의식 |
3월 전국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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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영, 유쾌한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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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평, 공유자원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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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일, 상식으로 알아 보는 몸의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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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세광, 터치스크린과 에어백에 숨은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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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영준, 언어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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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한·진중권, 천천히 그림읽기 |
2008 수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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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조의 역사기록 열람 요구에 대한 반대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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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사업에 적용되는 사회적 할인율의 결정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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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비의 ‘피의순환이론’의 성립과 수용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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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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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구도(開口度) 를 중심으로 한 음절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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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스판이 있는 정물-오감> 의 미학적특징과 의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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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제재에서는 고전 시가와 수필을 묶어 복합 지문으로 출제하였다.

문학 제재에서는 두 편의 고전 시가와 한 편의 현대 수필을 묶어 복합 지문으로 출제하였다. 대부분 낯익은 작품이었으며,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도 그다지 어렵지 않은 작품이 많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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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제재의 글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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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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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
|
고전 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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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필 |
현대 소설
|
고전 소설
|
극 |
4월 전국연합 |
윤동주, 또 다른 고향 박재삼, 홍시를 보며 김수영, 하루살이 |
안민영, 매화사 정약용, 보리타작 |
김훈, 자전거 여행 |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 |
작자 미상, 배 비장전 |
- |
3월 전국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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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규, 대장간의 유혹 김수영, 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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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부식, 감로사차혜원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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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성원, 흔들리는 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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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균, 홍길동전
|
채만식, 제향날 |
2008 수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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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균, 와사등 김수영, 사령(死靈)
|
권호문, 한거십팔곡 (閑居十八曲)
|
- |
최일남, 흐르는 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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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만중, 사씨남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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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승세, 만선(滿船) | |
회색으로 처리된 부분은 장르 복합 지문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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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1. 급할수록 천천히! 지문 분석력을 키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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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3이 되면 무조건 문제를 많이 푸는 것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는데, 지문 분석력이 바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문제만 많이 푸는 것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문제 구성에서 문학보다 비문학의 비중이 높은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지문의 독해 능력은 언어 영역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가히 절대적이다. 따라서 무조건 문제만 많이 풀어 보려 하지 말고, 지문 하나를 읽더라도 주제를 분석해 내는 데 초점을 맞추어 제대로 읽어야 한다. 또한 문제의 정답을 맞혔느냐의 여부를 확인하는 데 급급하기보다는 틀린 문제에 주목하여 자신의 문제 풀이 과정을 꼼꼼히 체크해 보고 틀린 이유를 분석하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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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2. 비문학 … 짧은 글의 내용을 빠르고 정확히 파악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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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문학의 지문 길이는 점차 짧아지고 있으나, 지문의 내용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신문 사설이나 논평 등 짧은 글을 읽으면서 글의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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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3. 문학 … 핵심적인 개념과 문학 이론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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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은 많은 작품을 읽어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이해하며 읽는 것이 휠씬 중요하다. 그런데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문학에서 사용되는 핵심 개념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시점이나 표현법, 장르적 특성 등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이 바탕에 깔려 있어야 개별 문제 풀이 뿐만 아니라 작품에 대한 이해도 쉽게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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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어휘들이 간혹 눈에 뜨고 새로운 소재의 지문들이 출제되긴 했지만,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선택지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면 정답을 고르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하고, 빈칸 추론 문제와 어휘·문법 문제가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서, 3월 전국연합과 비교했을 때는 전반적으로 다소 쉽고, 2008 수능과 비교했을 때에는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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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영역별 문항수 및 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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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듣기 |
말하기 |
읽기 (어휘 ) |
쓰기 (문법 ) |
합계 |
4월 전국연합 |
문항수 |
13 |
4 |
25(2) |
8(2) |
50 |
배 점 |
26 |
8 |
49(4) |
17(5) |
100 |
3월 전국연합 |
문항수 |
13 |
4 |
25(2) |
8(2) |
50 |
배 점 |
25 |
9 |
49(4) |
17(5) |
100 |
2008 수능 |
문항수 |
13 |
4 |
25(2) |
8(2) |
50 |
배 점 |
26 |
8 |
50(5) |
16(4) |
100 | |
 |
어려운 문항에는 고배점을 쉬운 문항에는 저배점을 부여하였다. 2008 수능과는 달리 어려운 문제에는 고배점을, 쉬운 문제에는 저배점을 부여하여 변별력을 높였다. 이것은 3월 전국연합에서도 마찬가지였으며, 고배점 문항을 틀릴 경우 등급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
일부 고난도 문항이 출제되었으며, 문법 문제는 기출 문법 사항이 다시 출제되었다. 마지막 말에 이어질 응답 추론(16번), 지칭추론(18번), 빈칸 추론(26, 27번) 등이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문법 문제는 빈출되는 문법 사항이 다시 출제되었다. |
[문법 문항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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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문항수 |
배점 |
출제 문법 사항 |
4월 전국연합 |
2문항 |
4점 |
분사, 부정대명사, 목적어의 위치, 병렬구조,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 구문, 분사구문, 비교급의 관용적 표현,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3월 전국연합 |
2문항 |
5점 |
주어-동사의 수의 일치, 분사, 관계대명사 what, 문장의 구조 파악, 동명사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했을 때 의미가 변하는 동사,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의 구별, 지각동사가 있는 5형식 문장 |
2008 수능 |
2문항 |
4점 |
지시대명사의 수의 일치, 형용사 both의 쓰임, 주어-동사의 수의 일치, 접속사 as의 용법, to부정사의 용법, 비교급 강조 부사, 관계대명사 what의 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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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력, 구문 파악, 글의 흐름 파악 능력이 점수를 결정지었을 것이다.
 독해 문제는 결국 어휘력과 구문 파악을 바탕으로 한 글의 내용(흐름) 파악이 관건이라는 사실이 이번 시험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일부 어휘가 어렵긴 하지만 구문 파악 능력을 바탕으로 글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면 충분히 정답을 고를 수 있었을 문제들이 대부분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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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문제는 비교적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정답의 단서들이 비교적 명확히 제시되어서 대화 및 담화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다면 무난하게 정답을 고를 수 있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마지막 말에 이어질 응답을 고르는 문제들은 상대적으로 어렵게 출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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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1. 정확한 해석 능력을 기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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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휘와 구문 실력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정답의 단서를 골라내는 문제 풀이 기술을 익혀야 한다. 이 두 가지가 결합되었을 때, 비로소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어휘 및 구문 실력을 쌓고, 문제 풀이를 통해서 정답의 단서를 찾아내는 공부를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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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2. 반드시 출제되는 고난도 문제에 대비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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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험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고난도 문제는 반드시 3~5 문항이 출제된다. 이 유형들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다. 외국어(영어) 영역의 경우, 고난도 유형은 정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듣고 푸는 문제에서는, '계산 문제(지불해야 할 금액, 걸리는 시간, 거리 등), 대화 및 담화의 내용과의 일치 여부 판단, 마지막 말에 이어질 응답 추론'이며, 읽고 푸는 문제에서는 '빈칸에 적합한 어휘(어구) 추론, 어휘 및 문법, 단락의 순서 배열' 등이 이에 속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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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3. 꾸준히 듣기 공부를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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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공부는 자칫 소홀히 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100점 만점에 34점을 차지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듣기 공부는 일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꾸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화나 담화를 들을 때 전체 내용을 한 부분도 빠뜨리지 않고 파악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듣기 문제의 모든 유형을 정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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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교과 과정에 충실하게 출제되어 대체로 평이하였으나, 일부 문항은 비교적 상세한 수준의 교과 지식을 요구하여 다소 까다로웠다. 난이도는 2008 수능보다 약간 쉽게 출제되었으나, 4월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학생들이 다소 어렵게 느꼈을 것이다. 문제 형식은 2008 수능과 유사하며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거나 문항 형식을 새롭게 한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자료를 분석·종합하는 능력과 문제 상황에의 적용 능력을 묻는 문제와 선지들의 진위를 자료 내용과 관련지어 판단해야 하는 문항 역시 출제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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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 교과군

출제경향 윤리 교과군은 특정 사상가의 핵심적인 주장을 제시한 후 그에 해당하는 옳은 설명을 고르도록 하는 문항과 상이하거나 유사한 윤리 사상을 비교하는 익숙한 문항들이 다수 출제되었으며, 그림이나 삽화 자료를 활용한 문항이 일부 출제되었다.
특이 문항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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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적인 소재를 활용하거나 실생활과 접목시킨 문항 |
· 윤리 20번 : 한국인의 의식 구조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전통 윤리의 문제점 극복 방안을 묻는 문항 |
사진, 삽화, 그래프 등의 시각적 자료를 분석하는 문항 |
· 윤리 9번 : 공자와 노자의 덕을 가상 대화 형식의 삽화로 표현 · 윤리 16번 : 이데올로기의 특징을 인터넷 검색 결과를 활용하여 묻는 형식의 문항 |
문항의 소재나 접근 방식이 참신한 문항 |
· 윤리 17번 : 혜능의 일화를 4컷 만화의 형식으로 제시하고 선종의 사상적 특징을 묻고 있어 참신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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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 교과군

출제경향 지리 교과군은 지형과 기후(한국지리, 세계지리), 자원(경제지리) 단원에 대한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으며, 자주 출제되는 핵심 교과 내용을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활용한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특이 문항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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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적인 소재를 활용하거나 실생활과 접목시킨 문항 |
· 한국지리 4번 : 필기 노트의 내용을 통해 우리 나라의 영역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 · 경제지리 8번 : 바이오 연료에 대한 신문 기사를 통해 식량 작물(옥수수)의 특징에 대해 묻는 문항 |
사진, 삽화, 그래프 등의 시각적 자료를 분석하는 문항 |
· 한국지리 15번 : 우리 나라의 하상 계수의 변화를 나타낸 그래프 분석을 통해 하상 계수의 변화 원인에 대해 파악하는 문항 · 세계지리 1번 : 사바나 기후의 특성을 유추할 수 있는지를 묻는 단서로 탄자니아의 화폐를 활용한 문항 · 경제지리 5번 : 국제 기구의 특징이 나타난 삽화 자료를 통해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에 대해 묻는 문항 |
문항의 소재나 접근 방식이 참신한 문항 |
· 세계지리 10번 : 피오르 해안의 특성에 대해 해안선의 형태와 단면도를 통해 묻는 점이 특이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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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교과군

출제경향 특정 역사적 사실을 묻는 문항 위주로 출제되었으며, 역사적인 흐름이나 특정 지역에서 발생한 사건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도 출제되었다. 유물 사진이나 지도가 다수 활용되었고, 자주 출제되는 주제는 자료를 새롭게 하거나 유형을 달리하여 출제되었다. 국사는 근·현대사 부분에서 1문항이 출제되었다.
특이 문항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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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적인 소재를 활용하거나 실생활과 접목시킨 문항 |
· 한국 근·대사 15번 : 인터넷으로 과제물을 제출한 형태로 문항을 구성하고 최익현의 활동을 고르도록 한 문항 · 세계사 11번 : 박물관 견학 형태로 문항을 구성하고, 일본 나라 시대의 문물을 구분하도록 한 문항 |
사진, 삽화, 그래프 등의 시각적 자료를 분석하는 문항 |
· 국사 1번 : 신석기 시대 주거지 복원도를 보여 주고, 당시 살았던 사람들의 모습을 추론하게 한 문항 · 세계사 17번 : 지도로 나타낸 제국의 최대 영역과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어느 제국에 대한 내용인지를 파악하도록 한 문항 |
문항의 소재나 접근 방식이 참신한 문항 |
· 한국 근·현대사 14번 : 1900년 초의 하와이 이주민 모집과 관련된 내용을 공고문 형태로 구성하여, 제시 방법이 새롭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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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회 교과군

출제경향 교과서의 주요 개념을 문제 상황에 적용하는 문항들 위주로 비교적 교과 과정에 충실하게 출제되었으나 일부 문항은 세부적인 지식을 요구했다. 자료를 분석 및 종합해야 하는 문항이 비중 있게 출제되었으며, 복잡한 형태의 자료들이 활용되었다.
특이 문항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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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적인 소재를 활용하거나 실생활과 접목시킨 문항 |
· 법과 사회 20번 : 가족 관계 등록부라는 시사적인 소재를 활용하여 가족 간의 법률 관계를 묻는 문항 · 정치 8번 : 정책 결정 과정을 우리 나라의 가족 해체라는 시사적인 소재와 연계시킨 문항 · 경제 11번 : 최근 곡물 시장의 가격 폭등 현상을 시장 가격의 변동과 연계시킨 문항 |
사진, 삽화, 그래프 등의 시각적 자료를 분석하는 문항 |
· 법과 사회 8번 : 법률 상담 사이트라는 인터넷 창을 자료로 제시하여 유언과 상속에 대해 묻는 문항 · 정치 18번 : 정치의 의미를 집합 그래프로 제시한 문항 · 경제 6번 : 등교 방법을 나타낸 삽화를 통해 대체재와 보완재의 관계를 파악하는 문항 · 사회·문화 7번 : 수행평가 과제물의 형식을 통해 해석적 연구 방법의 특징을 묻는 문항 |
문항의 소재나 접근 방식이 참신한 문항 |
· 사회·문화 2번 : 가설 설정의 각 요건에 해당되는 사례를 찾아내는 문항으로 세부적인 지식의 적용 능력을 묻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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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1. 교과서의 주요 개념과 원리들을 계통화·구조화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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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탐구는 기본적으로 교과 개념의 이해와 정리가 매우 중요한 교과이다. 문제를 많이 풀어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과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정답을 맞힐 수 없다. 교과서에 나오는 주요 개념들을 주제별로 계통화하고, 교과서의 전체적인 흐름을 하나의 표로 구조화하면 이해하는 데 한층 수월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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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2. 시사 문제에 대한 교과 응용력을 기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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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문제는 수능에서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데, 2008 수능에서도 어재연 장군의 수자기,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제2차 남북 정상 회담 등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한 문제들이 비중 있게 출제되었다. 시사적으로 중요한 내용들을 교과 지식과 연결하여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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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3. 그래픽(도표, 그래프 등) 자료 속에 담긴 정보를 찾아내는 힘을 기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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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삽화, 도표, 그래프 등 그래픽 자료를 활용한 문항은 사회탐구에서 가장 대표적인 문제 유형이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교과서에 있는 그래픽 자료를 따로 정리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도표와 그래프는 반드시 작성된 기준이 있으므로 표시된 수치의 단위를 정확하게 숙지하고, 국지적 의미보다는 전체적인 변화 경향을 파악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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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4. 기출 문제들을 풀어 보아 수능의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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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수능에서는 교과에서 핵심적으로 다루어지는 내용은 과거에 출제가 이루어졌더라도 그 접근 방식과 발상을 달리하여 출제되었다. 그러므로 최근 6개년의 기출 수능 문항들을 풀어 보면서 대표 출제 유형을 집중적으로 학습해 두면 점수를 올리는 데 효과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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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내의 중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묻는 개념형 문항과 종합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는 탐구형 문항이 고루 출제되었다. 정량적인 계산을 통해 해결해야 하거나 실생활 관련 소재를 활용한 다소 까다로운 문항이 일부 출제되었으나, 전반적인 난이도는 대체로 평이하여 2008 수능보다 다소 쉽게 출제되었으며, 3월 전국연합보다는 다소 어렵거나 유사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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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수능보다 개념형 문항의 출제 비중이 높아졌다.
 2008 수능과 비교할 때 행동 영역별 문항수는 개념형 문항의 비율이 높아졌으며, 결론 도출 및 평가형 문항의 출제 비율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념형 문항의 경우 단순한 개념의 이해를 묻는 문항보다는 여러 관련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과 주어진 자료의 분석을 통해 관련 개념을 유추해 낼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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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별 행동 영역별 문항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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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 분 |
이해 |
적용 |
탐구 문제의 인식 및 가설 설정 |
탐구의 설계 및 수행 |
탐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
결론 도출 및 평가 |
물리Ⅰ |
4월 전국연합 |
0 |
8 |
1 |
1 |
5 |
5 |
3월 전국연합 |
1 |
6 |
0 |
0 |
5 |
8 |
2008 수능 |
0 |
6 |
1 |
0 |
6 |
7 |
화학Ⅰ |
4월 전국연합 |
3 |
5 |
0 |
1 |
7 |
4 |
3월 전국연합 |
7 |
2 |
0 |
1 |
7 |
3 |
2008 수능 |
2 |
4 |
0 |
7 |
3 |
4 |
생물Ⅰ |
4월 전국연합 |
6 |
1 |
1 |
0 |
7 |
5 |
3월 전국연합 |
4 |
3 |
3 |
0 |
5 |
5 |
2008 수능 |
4 |
1 |
1 |
2 |
6 |
6 |
지구과학 Ⅰ |
4월 전국연합 |
4 |
1 |
0 |
0 |
9 |
6 |
3월 전국연합 |
4 |
2 |
0 |
0 |
7 |
7 |
2008 수능 |
3 |
2 |
1 |
0 |
8 |
6 | |
|
구 분 |
이해 |
적용 |
탐구 문제의 인식 및 가설 설정 |
탐구의 설계 및 수행 |
탐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
결론 도출 및 평가 |
물리Ⅱ |
4월 전국연합 |
0 |
7 |
2 |
0 |
4 |
7 |
2008 수능 |
1 |
7 |
0 |
0 |
4 |
8 |
화학Ⅱ |
4월 전국연합 |
2 |
3 |
1 |
1 |
7 |
6 |
2008 수능 |
2 |
1 |
0 |
3 |
9 |
5 |
생물Ⅱ |
4월 전국연합 |
5 |
2 |
1 |
1 |
8 |
3 |
2008 수능 |
2 |
1 |
1 |
1 |
8 |
7 |
지구과학Ⅱ |
4월 전국연합 |
4 |
3 |
0 |
0 |
7 |
6 |
2008 수능 |
3 |
3 |
0 |
0 |
9 |
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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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내 또는 단원 간 관련 개념을 종합하여 묻는 통합 개념형 문항이 출제되었다. 단원 내에서의 관련 개념을 연관시켜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개념 통합형 문항이 출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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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문항 번호 ― 출제 내용 |
물 리Ⅰ |
· 2번 ― 마찰력과 탄성력 + 힘과 에너지의 관계 · 6번 ― 운동량 보존 법칙 + 에너지 보존 법칙 · 19번 ― 광전 효과 + 빛의 굴절 · 20번 ― 드브로이의 물질파 + 파동의 간섭 |
물 리 Ⅱ |
· 4번 ―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 물체의 충돌 · 18번 ― 단진동하는 물체의 주기 + 역학적 에너지 보존 |
생 물Ⅰ |
· 14번 ― 오줌의 생성 + 영양소 검출 반응 · 15번 ― 난소의 배란 과정 + 감수 분열시의 DNA량의 변화 |
생 물Ⅱ |
· 1번 ― 원심 분획법 + 세포 소기관의 구조와 기능 · 15번 ― 무기 호흡 + 유기 호흡 |
지구과학Ⅰ |
· 7번 ― 지구 온난화 + 해수의 성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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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관련 소재 및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한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 실생활 관련 소재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개념을 묻는 문항이 출제되었다. 문항 자체의 난이도는 어렵지 않았으며, 수능이나 모의평가에서 자주 출제되는 유형이여서 관련 단원의 기본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이나 주어진 상황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었다. 지구과학 교과에서 출제된 태안 앞바다의 기름 유출 사고와 관련된 문항은 최근 자주 출제되는 시사성 있는 소재이므로 주목해 두는 것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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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문항 번호 ― 출제 내용 |
물 리Ⅱ |
· 19번 ― 풍력 발전기의 날개의 운동을 이용하여 구심 가속도의 크기 비교하기 |
화 학 Ⅰ |
· 9번 ― 중금속의 특성과 이용 사례 연결하기 · 12번 ― 기체의 성질에 따른 용도 적용하기 · 13번 ― 은반지의 녹을 제거하는 과정으로부터 금속의 반응성 이해하기 |
화 학 Ⅱ |
· 15번 ― 증기압 내림과 관련된 현상 적용하기 |
생 물 Ⅰ |
· 12번 ― 신부전 환자에게 사용하는 인공 투석 장치에 대해 알아보기 · 13번 ― 체외 인공 수정에 대해 알아보기 · 20번 ― 중증 복합 면역 결핍증의 원인과 치료 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
지구과학 Ⅰ |
· 9번 ― 태안 앞바다 기름띠의 이동과 해류의 관계 이해하기 · 16번 ― 독도 주변의 해저 수심도 해석하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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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량적인 계산을 요구하는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 정성적인 개념 이해에 관한 문항보다는 정량적인 값을 정확히 요구하는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지만, 일반적으로 자주 접하는 평이한 유형의 문항으로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문항은 수능나 모의평가에서 자주 출제되므로, 정확하고 빨리 계산해 내는 훈련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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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문항 번호 ― 출제 내용 |
물 리Ⅰ |
· 6번 ― 운동량 보존과 에너지 보존 법칙 · 8번 ― 운동량과 충격량 · 10번 ― 저항의 연결 방법에 따른 전압의 크기 |
화 학 Ⅰ |
· 2번 ― 앙금 생성 반응에서 이온수 계산 · 5번 ― 중화 반응에서 용액의 농도와 이온수 비교 |
화 학 Ⅱ |
· 3번 ― 기체의 압력에 따른 부피 계산 · 17번 ― 수용액 속의 몰수 계산 · 18번 ― %농도를 몰농도로 환산하기 · 19번 ― 어는점 내림을 이용한 분자량 계산 |
생 물 Ⅰ |
· 20번 ― 호흡률 측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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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1. 여러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지를 묻는 통합형 문항에 대비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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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수능에서는 핵심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기존에 출제되었던 수능 및 모의평가의 유형을 응용한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으며, 이러한 경향은 이번 4월 전국연합에서도 반영되었다. 이와 같이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부터 여러 가지 관련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지를 묻는 통합형 문항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단원에서 제시된 내용을 중단원별로 정리하고, 정리된 내용 중 서로 연관된 개념을 관련지어 사고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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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2. 새로운 그래픽 자료, 탐구 과정 등의 신유형 문항에 대비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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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는 실험 자료를 제시하여 그로부터 원리나 기본 개념을 도출해 내는 문항이 많이 출제된 반면, 최근 수능 및 모의평가에서는 탐구 과정의 순서부터 변인 조작에 따라 변화되는 결과의 예측 등 과정 전반의 깊이 있는 이해가 요구되는 문항이 많이 출제되고 있다. 또한 흔히 접할 수 있는 자료는 최대한 배제하고 변형시킨 새로운 자료를 활용한 문항이 주로 출제되고 있으므로, 각 단원에 나와 있는 그래픽 자료 및 관련 핵심 개념 및 한 가지 실험에서 유도해 낼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정리해 두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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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3. 생활 과학 및 시사 관련 자료를 정리하고 교과 단원과 연계시켜 학습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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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과목은 생활 속의 여러 가지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탐구 방법으로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2008 수능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개념형 문항의 경우 생활 속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응용되어 출제되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문항에 대비하기 위해 과학 잡지나 신문에서 다루어지는 일상의 문제와 자연 현상에 과학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스스로 이해하고 적용해 보는 등 좀 더 폭넓은 학습과 생활 속에서 호기심을 갖는 습관이 필요하다. |
<유웨이 중앙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