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유아,초등)

"농구 좋아하는 아이라면 농구 영어잡지를 사주세요"

아이미래디자인연구소 2009. 8. 18. 21:21

"농구 좋아하는 아이라면 농구 영어잡지를 사주
세요"

조선일보 오선영 기자 | 2009-08-17 07:09

오승연 전 아나운서가 말하는 우리아이 영어교육

오승연(33) 전 SBS 아나운서는 요즘 '영어교육 전도사'로 활동하느라 바쁘다.
고려대 국제어학원 객원 연구교수로 있으며 '내 아이 영어영재로 키우는 법'이
라는 교육서도 펴냈다.

"아나운서를 하면서 영어의 중요성을 크게 느꼈어요. 아이들이 영어를 못해서 꿈
을 접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요. 영어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
은 영어를 가르치는 사람, 즉 엄마나 선생님들의 마음가짐과 자세 아닐까요? 아
이를 변화시키는 가장 큰 힘을 가진 사람들이니까요."

◆옆집 아이를 보지 말고 내 아이를 보라

영어교육을 시작하려는 엄마들이 가장 먼저 명심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오씨는
"옆집 아이와 비교하는 습관을 버리라"고 힘주어 말한다. 옆집 엄마를 따라 하기
보다는 내 아이의 관심분야나 재능이 어떤지를 유심히 관찰하는 것이 영어교육
성공의 지름길이다.

"외국에 나가지 않고도 영어를 원어민처럼 구사하는 아이를 인터뷰한 적이 있어
요. 그 아이는 농구를 굉장히 좋아해서 엄마가 영어잡지를 매달 사줬다고 해요.
아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등을 잘 살피면 거기에 영어교육의 답이 숨어있어
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아이라면 '카(car)', '폴리스 카(police car)' 등 차와 관련된
 단어로 시작하면 효과적이죠."

또 우리나라처럼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EFL환경에서는 생활 속에서 가급적 영
어를 많이 접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발음이 썩 좋지 않더라도 엄마가
먼저 영어를 많이 들려줘야 한다. 칭찬할 때 "잘했어"라고 한 뒤 "굿 잡(Good job)!"
이라고 덧붙이는 식으로, 하루 한 마디라도 영어표현을 배워 아이에게 들려주는
것이 좋다. '영어를 배우려면 무조건 외국으로 보내야 된다'는 식의 부정적 인식도
 빨리 버려야 한다. 그녀는 미국, 캐나다 등에서 온 백인 원어민 강사만을 선호하
는 풍토에 대해서도 따끔하게 일침을 가했다.

"우리는 미국식의 '스탠다드 영어'를 많이 가르쳐요. 영어는 전 세계 인류의 3분의
 1이 사용하지만, 그중 미국식 영어를 쓰는 인구는 얼마나 될까요? 이제는 원어민
이 '비원어민 영어'를 배워야 하는 때가 왔어요. '월드 잉글리시'를 생각해야 하죠.
 영어와 한국어를 모두 구사할 줄 아는 한국인 교사가 우리나라 영어교육에서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어요."

;영어교육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는 오승연(33) 전 SBS 아나운서./이상선 기자 sslee@chosun.com

◆영어 잘 가르치려면 아이의 다중지능을 살펴라

오씨는 특히 아이의 다중지능에 따라 영어교육 방법을 달리하면 더 효과적이라

고 강조한다. 언어적 지능이 높은 아이를 예로 들어보자. 언어적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대개 언어습득에 탁월한 능력을 보이기 때문에 또래 학생들과 한 교

실에서 같은 방법으로 공부하면 지루해 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오히려 영어에

 대한 흥미를 잃고 있지는 않은지 유심히 살펴야 한다.

반대로 논리수학적 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영어를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

다. 이런 아이들은 어떤 학습이든 일방적인 것을 싫어하므로 '소크라테스식 문답

법'을 쓰는 것이 좋다. 특히 수학적인 내용을 주제로 문답을 이끌면 흥미를 잃지

않으면서 영어공부를 할 수 있다. 오씨는 "아이의 잠재력이나 재능, 관심 분야를

따져보고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Tip

다중지능에 따른 우리아이 영어학습법

●언어적 지능이 높은 아이_ 단어의 뜻을 쉽게 이해하므로 수준보다 약간

어려운 원서도 많이 접할 수 있게 도와준다. 낱말 맞히기나 끝말잇기 등의

게임을 함께 하거나 녹음기를 이용해 스스로 계획한 일을 말하게 한다. 영

화, 드라마의 후편을 쓰거나 다음 장면을 상상해 이야기 나눈다.

●논리수학적 지능이 높은 아이_ 영어동화 중 수학동화를 찾아 읽힌다. 집

안의 다양한 물건을 분류하면서 집합개념을 영어에 접목해도 좋다. 숫자,

도형, 수 세기와 계측, 시간 등을 영어로 말하게 한다. 수학기호들의 유래를

 영어에서 찾아보는 등의 놀이도 효과적이다.

●음악적 지능이 높은 아이_ 여러 악기를 접하게 하면서 악기의 이름을 이

어가며 영어단어를 확장시킨다.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들을 비슷한 내용으

로 가사를 바꿔 불러보거나 악기의 소리를 구별해 영어로 그 차이점을 설명

해 보게 한다.

●공간적 지능이 높은 아이_ 책을 읽은 후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림으

로 그려서 설명하게 한다. 도형이 그려진 그림을 30초간 보게 한 후 어떤

도형이 몇 개 있었는지 알아맞히는 놀이도 효과적이다. 영어단어를 이와 관

련된 그림을 그리면서 외우게 한다.

●신체운동감각적 지능이 높은 아이_ 손재주가 있기 때문에 오리고 자르는

 과정에서 영어를 배우는 즐거움을 느낀다. 무언가를 만들고 조립하면서 영

어를 배우게 하거나 움직이는 게임, 놀이 등을 활용해 오감체험을 하면서

영어문장을 말하게 한다.

●자기성찰적 지능이 높은 아이_ 혼자서 공부하고 생각하는 시간이 많다.

다소 어려운 원서라도 존재감이나 자성, 삶을 다룬 이야기를 담은 책을 접

하게 하고, 일기 쓰기 등 스스로를 평가하게 하는 식의 자기주도학습을 돕

는다.

●대인관계 지능이 높은 아이_ 짝 활동, 그룹학습을 권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으므로 세계 인류의 다양한 삶을 다룬 원서를 권하고, 농구

나 축구 같은 단체경기를 통해 영어를 배울 수 있게 한다. 또래 친구들과

하나의 주제로 브레인스토밍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다.

●자연친화 지능이 높은 아이_ 관찰하고 비교하거나 색깔·문자의 차이를

식별하기를 즐긴다. 따라서 자연용어(우주·식물·날씨 등) 등을 찾아내 영어

로 바꿔 말하게 한다. 물질의 변화 상태를 영어로 표현하거나 날씨와 관련

된 영어표현을 찾아 사계절 신문을 만들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