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글

학습지에 대하여

아이미래디자인연구소 2007. 9. 2. 22:21

Q:  전 7살된 아이가 있는데 학습지만 시키고 있어요..눈높이수학에서 나오는 사고력수학이랑,국어 한자..영어는 지금 비디오로 재미만 붙이고 있는 실정이구요...학습지를 시키는것에 대한 강사님의 의견을 듣고 싶어요.

 

 A: 학습지 시키는 것에 대한 제 의견을 듣기 전에  우선 아이가 이런 교육에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나가 더 궁금합니다. 학습지 특징은 반복하여 정확하게 알게 하겠다는 취지에서 공부시키는 것이 아닌가요? 

 

하지만 학습지가 효과가 있었다는 사람과 없었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왜 이렇게 생각에 차이가 나는 걸까요? 어떻게 했기에 학습지가 효과가 있었던 걸까요?

 

제가 눈높이 학습지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국어의 경우, 국어책 내용을 그대로 원문으로 싣고 문제집처럼 풀어나가게 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학교 수업과 성적에는 도움이 될 것이지만 국어 공부를 제한된 형태로 하게 되는 셈이라 교육과정 전반을 보았을 때 저학년 때보다 3학년 이상이었을 때 좀 더 구체적인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학습지로 국어를 배웠더라도 글쓰기와 글읽기, 받아쓰기, 말하기 등은  따로 익혀야 합니다. 강연에서 들으셨지만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부분에 대한 연습을 동시에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고력 수학은 요즘 인기있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수학공부의 어떤 부분에 도움이 되는지 따져 보기전에 아이들의 지능을 개발하는 정도로 생각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개발되는지 학습지 선생님께 여쭈어 보고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아니면 수학공부에서 해 두어야 할 부분을 놓치시게 될 것입니다.

 

수학의 연산부분을 가르치기 바랍니다. 수학 학습지는 두 경우에 효과가 있습니다. 계산 실력을 써 먹을 수 있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진도가 빠른 경우 학원이나 개인이 공부하여 선행하는 정도와 진도가 맞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학년 때 2학년 수학 문제를 푼다면 학습지는 2학년 진도라야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가 지겨워 해 진도가 잘 나가지 않았다면 제학년 진도를 복습하는 형태라야 효과가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들어가 보시면 <아이들에게 가르칠 것들>이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맨 앞  쪽으로 가시면 '예비초등학교 1학년을 위한' 글이 있으니 먼저 읽어 보시지요! 

 

7살 때 책을 읽고 친구들과 얘기를 나누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영어 교육에 좀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막상 학교에 가면 아이들 간의 영어 실력을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영어 실력은 하루 아침에 좁혀지는 것이 아니므로 좀 더 일찍 관심을 가지고 교육 시켜주셔야 합니다.  

 

영어는 비디오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공부 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에서 나오는 단어들로 카드를 만들어 놀이를 한다든지 따라 말하기를 통해 말하는 기술을 늘리게 할 수 있습니다. 교재와 비디오가 함께 있다면 교재를 통해 책읽기를 시도해 보아도 됩니다.

 

영어 교육재료를 가지고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시간을 좀 더 늘여주세요!!

 

학습지가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따지기 전에 우리 아이에 대한 관찰시간을 좀 더 늘여 주세요. 아이에 대해 아는 정보가 많아야 교육 스케줄을 잡을 때 훨씬 다양한 아이디어가 생기기도 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