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글

6세 아이 초등준비궁금해요~

아이미래디자인연구소 2007. 12. 21. 12:27

 

Q: 저희 아이는 현재 6세이고 수학을 1년간 눈높이 연산을 했습니다 넘 진도가 느려 지금 +2합니다 너무 답답하여 점프셈 주산으로 변경할까가 생각 중입니다 소희님은 주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고

 

A: 1년간 연산을 했는데 아이가 2 더하기를 넘기지 못했다면 공부 방법을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가끔 연산이 틀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것을 연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아닌가요? 엄마만큼 오랫동안 숫자 계산을 하다보면 자연히 틀릴리가 없지만 아직 경험이 부족한 탓은 아닐까요?

 

아주 많이 틀려 엄마가 더하기 개념이 없다는 생각이시라면 혹시 아이가 글씨로 써서 푸는 연산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리는 아이일지도 모릅니다. 다시 말해 아이가 학습지를 풀 때보다 말로 숫자 계산하는 것을 더 잘 하지 않나요? 만약 그렇다면 우선 아이와 숫자 0~9까지 계산하기 놀이를 엄마와 말로 계속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가 좋아하는 사탕 갯수와 장난감 자동차 갯수 등을 예로 들면서....

 

그리고 아이와 계산 문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어 가며 풀기 놀이를 하면 좀 나아진답니다. 물론 선생님께는 진도량을 줄여달라고 하세요. 혹시 숫자 연속해서 쓰기는 100이상까지 문제없이 했나요? 자신이 다루어 본 숫자의 크기 경험도 영향을 미칩니다. 연속된 수에 대한 개념이 약해도 숫자 계산에 자신없어 합니다. 

 

저는 주산 가르치는 것에 좀 회의적인 편입니다. 사칙연산은 비단 자연수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니까요. 소숫점이나 분수 계산을 할 때가 되면 아이가 다시 사칙연산을 손으로 써가며 해야 하거든요.

 

초등학교 1학년 수학은 모으고 가르기를 통해 10을 두고 자유자재로 수의 개념을 잡아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그 부분에 능숙하도록 도움을 주셔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수 개념을 잡아가도록 교육시켜 주세요. 다시 말해 숫자 2개로 10만들기 놀이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7세에는 한자를 시킬 예정인데 한자 학습지는 어떤 것이 좋나요

 

A: 한자학습지를 시키기 전에 아이에게 우리 나라말은 한자어가 70%라는 것을 인식시켜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포기하지 않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한글을 통글자(낱말)로 배웠는지 자음과 모음으로 글자를 만들어가며 배웠는지 궁금하군요.

 

통글자로 배운 아이들은 한자도 글자 모양대로 외우려 합니다. 처음에는 빨리 익히는 것 같지만 나중에는 비슷한 글자들을 혼동하기도 합니다. 통글자로 배운 아이들은 자음과 모음이 합쳐 만들어지는 글자 교육을 따로 시켜야 합니다. 그 과정과 마찬가지로 한자 교육에 부수와 음을 나타내는 부분을 보여주며 가르쳐야 하지요.

 

자음과 모음으로 글자를 배운 아이들은 낱말에 약합니다. 이 아이들은 한자를 가르칠 때 부수와 음을 가르친 다음 글자를 익히게 하고 낱말도 만들어 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현재 두 가지 방법으로 한자교육을 시키는 학습지가 있습니다.

한자는 학습지보다 한자인증시험준비를 통해 배우는 과정을 권하고 싶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엄마가 아이가 부족한 부분을 알고 있어야 앞으로 교육을 진행할 때 도움이 됩니다. 좀 힘드시더라도 아이와 함께 한자를 공부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한자인증시험에 나온 한자들을 가지고 낱말도 만들고 책에서 그 글자를 찾아보기도 할 수 있도록 한자급수시험 급수별 한자를 넣어 만든 책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Q: 저의 7세 계획은

국어 : 책읽기 주력

수학 : 사고력 창의력 해법수학(5장씩),사고력 수학학원,점프셈

영어 : 영어유치원

예체능 : 야마하

기타 : 한자

 

A: 7세 책읽기 포인트는 아이가 아니라 엄마가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책 영역을 엄마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영역을 좋아하는 이유도 알아야 합니다. 막연하게 과학동화를 좋아해서 과학에 관심있자고 생각하지 마시기를... 어떤 아이는 용어를 좋아해서 과학책 같이 용어가 많은 책을 좋아하기도 하거든요. 골고루 읽는지 편독을 하는지 읽은 책은 내용을 잘 요약하는지 핵심어와 문장을 찾을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이 있는지 등등을 살펴 보셔야 합니다.

 

수학 교육에 치중하시기 전에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편찬위원장인 배종수 교수의 '생명을 살리는 수학'책을 읽어보셔야 합니다. 초등학교 수학에 대한 생각을 다시 정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영어유치원에 다니면 아이가 배우는 영어영역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현재 교육과정에서는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모든 영역이 동시에 교육되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가 잘하는 것은 더 많이 교육시키다가 점점 잘 못하는 영역의 교육 시간을 늘여 나가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유치원에 다니면 네가지 영역을 모두 배운다고 볼 수 없기에 학원에 꼭 물어보셔야 합니다.  

 

아이가 악보를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리코더와 단소는 중요한 악기 이므로 입학 후 교육 시킬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Q: 1학년 계획

국어 : 책읽기 주력,읽기쓰기

수학 : 왕수학,사고력 수학학원,점프셈

영어 : SLP영어학원

예체능 : 피아노,미술학원

기타 : 한자

 

A: 1학년이 되면 책읽기는 아이 중심으로 체크하셔야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책을 정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있는지 말하고 쓰는 과정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독서감상문이나 주장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아이의 생각이 어떻게 정리되고 있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읽기나 쓰기에 부노가 지나치게 간섭을 하게 되면 아이가 독서에 대한 재미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와 상의하며 계획을 정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1,2학년때 수학과 3학년때 수학은 조금 틀이 다릅니다. 1,2학년때에는 사칙연산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해 주시는 것이 좀 더 바랍직합니다. 문장제 문제를 잘 해결하지 못하는 아이라면 그 이유를 찾아보고 도와주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지요. 대부분은 아이가 접한 실생활과 동떨어지 내용의 문제들이기 때문에 아이가 그 상황을 잘 이해하지 못해 비롯된 경우가 많으므로 아이의 약한 부분이 왜 그런지 이유를 알아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초등학교 1,2학년때에는 미술 활동이 많습니다. 미술은 7세때 부터 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막상 학교에 들어가서 시작하게 되면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는데 다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영어학원은 초등과정으로 옮겨 시작하실 계획이군요. 학원에서 배우는 영역들을 체크하시고 교육단계별로 수준을 어떻게 높여나가는지 학원에 질문해 그 내용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Q: 저는 인성을 가장 중요시 하며 그와 더불어 책읽기,영어에 많은 시간을 할애 할 생각입니다

또 주말에는 여행등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해주고 싶습니다

 

A: 아이에게 자신이 계획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책읽기와 영어는 초등학교 6년 동안 집중해서 교육시킬 마음의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주말에 여행하실 계획이라니 참 좋습니다. 하지만 막연히 여행지를 정하는 것 보다 제 책에 언급되어 있듯이 교과서에 나온 체험지들도 함께 미리 아이와 가보는 것이 어떨까요? 아이가 수업 시간에 재미있어 합니다.

 

제가 질문에 답하면서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남의 의견을 들어보는 교육이 빠져있다는 것입니다. 또래 아이들과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이 훈련은 아이가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필요한 교육이기 때문입니다.

 

Q: 3학년 전까지 위의 사항으로 기초 저력을 쌓는데 소희님의 구체적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00학원,00학습지 

 

  A: 제 개인적으로는 구체적인 학원이나 학습지를 알려드리는 것보다 엄마가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 드려 직접 찾아 다니며 알아보시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민없는 선택은 앞으로 아이 교육에서 생기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언제든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궁금해 하시면 답해드리니 걱정 마시구요.

 

자~ 이제 발로 뛰실 준비가 되셨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