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차교육과정 개정 확정안 (초중학교 영어)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2007년 2월 28일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고시한 교육과정 내용을
책자로 발행(2007년 7월 31일)한 최종 파일입니다.
간략하게 초중고등학교 영어 교육과정 개정 확정안을 소개합니다.
Ⅹ-1. 영 어
1. 성 격
최근 국가 간의 교류는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진행되며 국가 간 상호 의존도는 점점 심화되고 있어, 국제적 경쟁과 함께 국제적 협력의 필요성도 증대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정보 기술의 발달로 지식과 정보에 바탕을 둔 지식 기반 사회로의 이동은 개인 생활에서 국가 정책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과 함께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영어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언어로서 각기 다른 모국어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이들과의 의사소통과 유대를 가능하게 하는 국제어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를 살아가야 할 초?중등 학생들에게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은 학교에서 길러야 하는 핵심적인 능력이다. 즉,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세계인으로서 선도적 역할을 하며, 폭넓은 문화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이해하고 구사하는 능력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은 곧 나라와 나라를 잇는 중요한 가교이자 국가 간, 문화 간 이해와 신뢰를 통하여 우리나라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영어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교과로서, 의사소통의 바탕이 되는 언어 기능 교육, 그 가운데에서도 음성 언어 교육이 주가 된다. 문자 언어 교육은 쉽고 간단한 내용의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내용으로 하되, 음성 언어와 연계하여 내용을 구성한다. 중등학교 영어는 초등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하여 학생들이 기본적인 일상 영어를 이해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21세기를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바탕을 마련하는 데 역점을 둔다.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교육은 초등학교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초등학교 학생은 호기심이 강하며, 실생활에서 자신이 겪는 감각과 경험이 사고와 행동에 깊이 작용한다. 그러므로 영어 교과에서의 교수?학습 활동은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 및 놀이 활동을 주로 하고, 체험 학습을 통하여 발견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초등학교 학생은 쉽게 배우지만 기억이 오래가지 못하고 집중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교수?학습에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하며,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도구 같은 다양하고 흥미로운 교육 매체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한다.
한편, 중등학교의 영어 교육은 초등학교 영어 학습을 통해 형성된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키고,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 유창성과 정확성을 기르도록 학습 경험과 활동을 극대화하여야 한다. 따라서, 언어 습득 과정을 중시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 중심의 영어 수업이 되도록 한다.
초?중등학교에서의 영어 시간 운영은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 차이를 고려하여야 하며, 학교 사정을 감안하여 수준별 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수업에서는 과제 혹은 활동 중심의 수업 운영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영어 교과는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지만 인성 교육도 중요하므로, 건전한 도덕관과 자주적 시민 정신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또한, 외국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나아가 국제적 안목과 세계인으로서의 협동심과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2. 목 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첫째, 평생 학습자로서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얻는 바탕을 마련한다. 둘째,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화제에 관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른다. 셋째, 외국의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넷째, 외국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기른다.
초등학교 영어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영어에 대하여 흥미와 관심을 가진다.
나. 기초적인 영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다.
다. 일상생활에서 영어로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라. 영어 학습을 통하여 다른 나라의 관습이나 문화를 이해한다.
중등학교 영어는 초등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토대로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주제에 관하여 기본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한다.
나. 일상생활과 일반적인 주제에 관하여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한다.
다. 영어로 된 외국의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다.
라. 영어 학습을 통하여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영어로 소개한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⑴ 언어 기능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 4기능을 점진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4기능을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언어 구분 언어 기능 |
음성 언어 |
문자 언어 |
이해 기능 |
듣기 |
읽기 |
표현 기능 |
말하기 |
쓰기 |
⑵ 의사소통 활동
? 의사소통 활동은 음성 언어 활동과 문자 언어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의사소통 활동 |
내 용 |
음성 언어 활동 |
?음성 언어 활동을 위해서는 【별표 2】의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에 제시된 항목 참고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중 학년별 성취 기준을 달성하기에 적절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 |
문자 언어 활동 |
?문자 언어 활동을 위해서는 【별표 2】에 제시된 항목과 함께 【별표 4】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 형식’에 제시된 항목 참고 |
⑶ 언어 재료
? 자연스러운 언어 활동을 위하여 아래의 소재, 언어, 어휘, 단일 문장의 길이를 참고한다.
영 역 |
내 용 |
소 재 |
?【별표 1】의 ‘소재’를 참조하여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사용 ?학생들의 흥미, 필요, 인지적 수준 등을 고려하여 학습 의욕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 ?주제, 상황, 과업 등을 고려한 내용 ?성취 기준 달성에 적합한 내용 ?상호 작용에 적합한 내용 ?영어권 및 비영어권 문화 이해에 적합한 내용 |
언 어 |
?초등학교에서는 음성 언어 중심으로 하고, 문자 언어는 음성 언어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과 실제적인 의사소통 활동에 도움이 되는 언어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는 언어 ?인지적인 수준을 고려한 언어 ?소리와 문자의 관계, 소리와 의미의 식별, 말의 연결, 말의 속도에 따른 음운 변화, 상황에 따른 음운 변화 및 자연스러운 발화 등에 도움이 되는 언어 |
어 휘 |
각 학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어휘 수는 다음과 같다. 3학년: 110 낱말 이내 4학년: 120 낱말 이내 5학년: 130 낱말 이내 6학년: 140 낱말 이내 (누계: 500 낱말 이내) 7학년: 170 낱말 이내 8학년: 280 낱말 이내 9학년: 390 낱말 이내 10학년: 450 낱말 이내 (누계: 1,290 낱말 이내) (총계: 1,790 낱말 이내) |
단일 문장의 길이 |
?3, 4학년: 7 낱말 이내 ?5, 6학년: 9 낱말 이내 (단, and, but, or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
나. 성취 기준
<고등학교 1학년>
⑴ 듣 기
㈎ 다양한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한다.
㈏ 다양한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 짧은 안내 방송을 듣고 이해한다.
㈑ 다양한 주제에 관한 서로 다른 입장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한다.
㈒ 간단한 토론을 듣고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
㈓ 다양한 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등장인물에 관한 세부 사항을 파악한다.
⑵ 말하기
㈎ 친숙한 주제에 관해 준비하여 발표한다.
㈏ 다양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말한다.
㈐ 시사성 있는 주제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교환한다.
㈑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말로 바꾸어서 역할극을 한다.
㈓ 말하고자 하는 바를 상황에 알맞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한다.
㈔ 상호작용을 통하여 간단한 과업을 수행한다.
⑶ 읽 기
㈎ 쉬운 내용의 신문, 잡지 기사를 읽고 이해한다.
㈏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전개 순서나 논리적 구조 등을 이해한다.
㈐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
㈑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선별하여 읽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다.
㈒ 다양한 주제에 관한 쉬운 글을 훑어 읽고 요지를 파악한다.
㈓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글의 순서를 파악한다.
㈔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전후 내용을 예측한다.
㈕ 쉬운 글을 읽고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이해한다.
㈖ 쉬운 문학 작품을 읽고 주제, 인물, 배경 및 구성을 이해한다.
⑷ 쓰 기
㈎ 일반적 주제에 관한 친숙한 내용의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요한 정보를 쓴다.
㈏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요지를 쓴다.
㈐ 간단한 질문, 메모, 전화 메시지 등을 기록한다.
㈑ 일상생활에 관련된 서식에 필요한 정보를 써 넣는다.
㈒ 여행 후 간단한 기행문을 쓴다.
㈓ 자신의 과거 경험이나 미래의 계획을 글로 쓴다.
4. 교수?학습 방법
<중등학교>
㈎ 학생 중심의 수업을 계획하여 학생들이 수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협력자가 되도록 한다.
㈏ 교사와 학생, 학생 상호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 학생들이 효과적인 의사소통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사소통 전략을 적절히 사용하게 한다.
㈑ 듣기는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영어 음성 언어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지도한다.
㈒ 말하기는 유의적이고 의사소통 중심적인 연습 활동을 통해 유창성과 정확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읽기는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 과업 중심의 활동을 하도록 지도한다.
㈔ 쓰기는 목적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글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영어권 및 비영어권의 다양한 문화를 학습하여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화에 대한 올바른 판단력과 가치관을 기르도록 한다.
㈖ 수업은 가급적 영어로 진행한다.
㈗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정보 통신 기술(ICT)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수준별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 학습자의 능력, 흥미, 인지 수준에 맞추어 다양한 동기 유발 방법과 학습 활동을 구안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개인차에 따라 수준에 맞는 학습 활동이나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년별로 기본 교과서나 보조 교재를 다양한 수준으로 개발할 수 있다.
㈛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할 때에는 성취 기준의 내용을 바탕으로 언어 기능, 어휘, 언어 형식 등을 학생 수준에 맞추어 재구성하여 사용하고, 이에 맞추어 교수 방법을 다양화한다.
5. 평 가
⑴ 평가 지침
㈎ 교육 과정의 성취 기준과 교과서의 학습 목표에 준하여 평가 목표를 설정한 후에 평가를 시행한다.
㈏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학생 개별적, 혹은 전체적으로 해석 및 판정한다.
㈐ 진단 평가를 통하여 학생들의 수준을 진단한 후 교수?학습 방법 및 내용에 적용한다.
㈑ 형성 평가를 통하여 교수?학습 방법이 적절한지 확인하고, 그 결과를 교수?학습 방법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 말하기 및 쓰기와 같은 언어 표현 능력을 평가하고자 할 때에는 가급적 수행 평가를 실시한다.
㈓ 수행 평가를 실시할 때에는 평가의 목표, 내용, 평가 문항 유형, 채점 기준을 명확히 한 후에 실시한다.
㈔ 포트폴리오 평가, 자기 평가 및 상호 평가 등을 실시하여 학습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도록 한다.
⑵ 평가상의 유의점
<중등학교>
㈎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영어의 4기능인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수시로 점검함으로써, 학습 부진 요인을 분석하여 학습 결손이 누적되지 않도록 한다.
㈐ 학생들의 능력을 잘 판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과제와 적절한 난이도의 문항을 통하여 평가한다.
㈑ 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 도달 여부를 판정하기 위하여 총합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 평가를 통하여 학생들이 학습에 주의와 노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한다.
【별표 1】
소 재
일상생활과 친숙한 일반적인 화제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되,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탐구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한다. |
1. 개인생활에 관한 내용
2. 가정 생활과 의식주에 관한 내용
3. 학교 생활과 교우 관계에 관한 내용
4. 주변의 사회 생활과 대인 관계 등에 관한 내용
5. 생활 습관, 건강, 운동 등에 관한 내용
6. 취미, 오락, 여행 등 여가 선용에 관한 내용
7. 동?식물, 계절, 날씨 등 자연 현상에 관한 내용
8. 영어 문화권에서 사용되는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에 관련된 내용
9. 타문화에 속한 사람들의 생활 습관, 학교생활 등, 일상생활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0. 다양한 문화와 우리 문화의 언어?문화적 차이에 관한 내용
11. 우리 문화와 생활양식을 소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2. 공중 도덕, 예절, 질서 등 건전한 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내용
13. 환경 보전, 봉사, 협동 정신 등 건전한 사고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4. 정치, 경제, 역사, 지리, 과학, 정보 통신, 우주, 해양, 탐험 등 교양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5. 예술, 문학 등과 같이 심미적 심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6. 근로, 진로 문제 등 개인 복지 증진에 도움이 되는 내용
17. 남녀평등, 인권과 민주 시민 생활 등 민주 의식을 고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
18. 정서 순화와 합리적 사고력 배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
19. 애국심, 통일 및 안보 의식 함양에 도움이 되는 내용
'우리 아이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지역 학생들, 어느 고교나 지원 가능 (0) | 2008.02.21 |
---|---|
서울대 농어촌전형에 입학사정관제 시행해보니… (0) | 2008.02.10 |
영어공교육 로드맵, '산넘어 산' 이네 (0) | 2008.02.09 |
테솔 이수자가 영어 이외의 과목도 수업할 수 있을까? (0) | 2008.02.04 |
학급당 `35명→23명' 추진 난제 산적 (0) | 2008.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