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글

6학년 여릅방학준비

아이미래디자인연구소 2008. 6. 29. 15:57

Q: 안녕하세요...
첫째 아들이 6학년인데 중학교 가려고하니
이만저만 걱정이 되는게 아니예요..ㅎㅎㅎ
여름방학에 도움이 되는 공부나 체험학습을 하려고하는데 어찌해야 할찌 걱정이랍니다.
A: 큰 아이가 중학교에 들어갈 때 저도 걱정이 많았습니다. 우선  중학교에 들어가면 배우는 것들을 체크해보시고 여름방학 계획을 잡으시는 것이 좋겠네요.

 

중학교에 들어가면 크게 달라지는 내용은 시험점수가 '객관식'+'서술형'+'수행평가' 합산되어 나온다는 것이지요. 아이가 요약정리하는 실력이 불안하면 이번 여름방학부터 챙기셔야 합니다. 아이가 집에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면 6학년 문제집이나 전과에 '서술형' 대비 문제를 풀려보고 자신이 약점을 보완하도록 지도하셔도 좋겠네요.

 

국어는 책읽기, 한자공부를 열심히 해야 합니다. 초등학교때와는 달리 중학교 필독서나 교과서 내용은 청소년 수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성인용 수준도 많기 때문이지요. 만약 한국사와 세계사를 부지런히 읽지 않았다면 방학 때 챙겨주셔야 합니다. 한자공부는 평소에도 꾸준히 해두어야 할 부분이구요. 매주 한 권정도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훈련도 필요합니다. 중학교에서는 '발표수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에 다른 사람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겁내하지는 않는지 체크해보세요.

 

수학은 보통 6개월~1년 정도 선행하는 편이지만 영재교육원, 올림피아드를 준비한다면 3년정도 선행되고 있습니다. 물론 올림피아드 문제나 심화 경시문제 등도 다 풀겠지요. 오답노트 훈련이 필요합니다. 서술형 문제에 적응하기 위한 것이고 스스로 푸는 과정에서 복습이 되기 때문이지요.

 

영어는 중학교에 올라가면 영어원서읽기와 ESSAY쓰기가 진행됩니다. 문법공부보다는 영어책읽고 영어테이프 듣기, 쓰기 훈련을 많이 시켜주세요. 현재 하고 있는 공부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모두 되고 있나요? 만약 그렇지않다면 중학교 1학년이 되기 전에 부지런히 4영역을 지도해 주셔야 합니다.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사회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음 학년과의 연관정도가 크기 때문이지요. 꼼꼼히 지도해주세요.

 

Q: 현재는 집에서 대부분 학습을 하고 있는데요..
주변 친구들이 학원엘 많이들 다니더라구요..
학원에 꼭 다녀야 하는건지?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게  집에서 도와야 하는 건지? 걱정이랍니다.
아이에게 물어봤더니 학원엔 다니고 싶지 않다하네여
그래도 부족한 부분은 엄마맘에 학원을 다녀야 된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어찌해야할찌...?

A: 학원에 꼭 다녀할 이유는 없습니다. 혼자서 하거나 개인교습을 하거나 부모님이 지도해 주시거나 인터넷강의를 듣거나 방법은 다양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가 '왜 학원수업을 싫어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를 아셔야 합니다. 이해가 되는 내용이면 아이가 하자는 대로 할 수 밖에 없지요. 그래야 자기주도적학습이 되기까요. 영어학원의 경우에는 권하고 싶습니다. 단어도 외워야 하고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서 더욱 적극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지요.

 

학원수업이 좋은 점은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 볼 기회가 있고 아이의 문제점에 대해 상담할 곳이 생긴다는 것과 진도가 부지런히 나간다는 점이지요. 하지만 아이가 규칙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부지런한 아이라면 굳이 학원교육이 필요없습니다.

 

공부계획표를 짜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