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영어인증시험 교과부, 평가원 공청회 내용 요약 및 분석
타임입시학원 2010-11-26
A.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시행방안 요약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공청회를 열어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윤곽을 29일 공개했다.
1. 시험 방식: 시험은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등 4개 영역으로 실시되며 IBT(인터넷 기반 시험)의 형식이다.
2. 실행 시기: 2011년까지 시험을 4회 정도 시범 실시한 뒤 2012년부터 본격 시행하고 2015년 이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체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3. 고교생 용 시험의 등급: 고등학생용 시험은 2ㆍ3급이며 2급은 현행 수능시험의 외국어(영어)영역 수준, 3급은 실용영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다(결국 수능보다 쉬운 시험이라는 얘기). 2급은 학문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3급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2ㆍ3급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난이도, 시험범위 등 구체적 내용은 시범평가 실시 결과를 반영해 최종 확정된다고 한다.
4. 영역별 문항수 및 시험 시간: 2급이 76문항, 3급이 78문항이며 시험시간은 휴식시간을 제외하고 2ㆍ3급 모두 145분(듣기 35분, 읽기 60분, 말하기 15분, 쓰기 35분)이다.
구분 |
영역별 문항수 |
시험시간(휴식시간 등 제외) | |
2급 |
3급 | ||
듣기 |
35 |
35 |
35분 |
읽기 |
35 |
35 |
60분 |
말하기 |
4 |
4 |
15분 |
쓰기 |
2 |
4 |
35분 |
계 |
76 |
78 |
145분 |
5. 시험의 횟수: 시행 초기에는 고교 3학년에게 시험급수에 관계없이 총 2회를 치르게 하고, 장기적으로 고교 2학년까지 응시 대상을 확대해 총 3~4회 정도 볼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을 교과부는 갖고 있다.
시험은 60만명이 동시에 볼 수 없으며(서버가 감당할 수 있는 인원이 최대 5만명), 그래서 전체 수험생(약 60만명)을 대상으로 하면 최소 12회를 치러야 하고, 이 인원이 두 번씩만 시험을 봐도 최소 24번을 치러야 한다.
6. 성적통지와 활용: 성적은 등급으로 산출된다.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등 4개 영역별로 등급을 매기는 제1안, 듣기와 읽기(이해영역), 말하기와 쓰기(표현영역)를 각각 통합해 등급을 매기는 제2안, 4개 영역을 모두 통합해 등급을 매기는 제3안이 제시된 상태이다.
등급은 수준에 따라 영역별 3등급(제1안), 영역별 5등급(제2안), 영역별 합격ㆍ불합격의 2등급(제3안), 영역별 3등급 및 듣기ㆍ읽기 15개 척도점수(제4안) 등의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한다.
7. 성적의 유효기간: 고교 졸업 후 1년까지이다.
8. 출제와 채점
- 시범평가 기간에는 합숙출제와 문항공모제를 병행하면서 2012년 본격 시행 이전까지 적정 규모의 문제은행을 구축할 예정.
- 중ㆍ고교 영어교사를 대상으로 출제자 인증제를 도입하고 2012년까지 약 1천명의 출제 전문 인력을 확보할 계획.
- 채점 방식은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한 자동 채점(듣기ㆍ읽기)과 전문 채점자에 의한 온라인 채점(말하기ㆍ쓰기)으로 나뉜다.
- 말하기ㆍ쓰기의 경우 시험 응시자가 답을 말하거나 써서 컴퓨터에 저장하면 채점자가 온라인으로 접속해 채점하는 방식. 채점의 신뢰도를 위해 복수 채점을 원칙으로 함. 이를 위해 중ㆍ고교 영어교사 등 총 3천명의 채점 인력을 확보할 예정.
9. 수능 대체의 문제: 평가 결과를 토대로 2015년 이후 수능 외국어(영어)영역을 이 시험으로 대체할지를 결정(결국 가장 빠르면 2016 수능부터이니 현 중1부터 수능 대체가 가능. 수능 대체 여부는 2013년에 결정할 가능성 큼. 정권 교체 이후임에 주목).
B. 발표 분석 및 대처 방식
1. 2012년부터 실시되므로 현 고1부터는 수시모집에 이 시험 결과가 일종의 ‘스펙’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Pass-Fail인지, 등급제인지 결정이 나지 않았으므로 예단은 힘들지만, pass-fail이거나 3등급제일 경우 인서울 대학 입시에 미칠 영향력은 없을 것이다. 5등급제일 경우 1등급은 수시모집에서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5등급제가 초기부터 시행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3. 그럼에도 미지의 것에 대한 공포 때문에, 그리고 외고입시를 잃은 어학원들의 공포 조장 때문에 영어인증시험 시장은 빠르게 생겨날 것이다.
4. 기존의 고교생 대상 영어 수업에서는 말하기, 쓰기가 빠져있었으므로 기존 고등 강사진이 이 수업을 하기는 힘들다. 이제 고교 영어 강의도 팀을 이루어 수업하는 방식이 생겨날 것이다. 이런 팀을 빨리 짜고 적절한 내용을 갖춘 경우 시장 선도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5. 같은 ibt라고 해서 토플과 유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수능 수준일 것이며, 말하기와 쓰기는 ibt토플보다 훨씬 수준이 낮은 초보적인 수준으로 출제될 것이다.
6. 3등급 시험은 수능보다 낮은 수준이다. 이 시험을 보려 할 고3 학생이 있을까? 모든 준비는 2등급에 맞춰 수행해야 한다.
국가영어인증시험 2, 3등급 구분 및 내용 요약 | ||
구 분 | 2급 | 3급 |
평가 성격 | 교육과정 성취기준 달성 정도 | 교육과정 성취기준 달성 정도 |
및 실용영어 능력을 측정 | 및 실용영어 능력을 측정 | |
(Achievement +Proficiency) | (Achievement + Proficiency) | |
주관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평가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 고등학교 3학년 |
※ 장기적으로 2학년까지 확대 | ※ 장기적으로 2학년까지 확대 | |
성취 수준 | 영어가 많이 필요한 학과 요 | 실용영어가필요한 학과 요구 |
구 수준 | 수준 | |
※ 현행 수능 수준에 준함 | ||
평가 영역 | 듣기ㆍ읽기ㆍ말하기ㆍ쓰기 | 듣기ㆍ읽기ㆍ말하기ㆍ쓰기 |
문항 수 및 | 76문항 145분 | 78문항 145분 |
시험시간 | ||
평가 소재 | 학술문 및 일상 소재 | 일상 소재 중심 |
시험 방식 | IBT (Internet-based Test) | IBT (Internet-based Test) |
※ 학교 컴퓨터실 활용 | ※ 학교 컴퓨터실 활용 | |
응시 횟수 | 2ㆍ3급 구분없이 2회 정도 | 2ㆍ3급 구분없이 2회 정도 |
※ 장기적으로 3~4회 정도로 | ※ 장기적으로 3~4회 정도로 확 | |
확대 | 대 | |
채점 방식 | 듣기ㆍ읽기 : 자동채점 | 2급과 동일 |
말하기ㆍ쓰기 : 온라인 복수 | ||
채점 | ||
성적 보고 방안 | 영역별 등급제(예: 3등급) 등 검토 | 2급과 동일 |
성적유효기간 | 고교 졸업 후 1년 정도까지 검토 | 2급과 동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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