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덕성여자대학교 입학홍보처장 이정욱_"글로벌 파트너십 갖춘 여성 리더 키웁니다"

아이미래디자인연구소 2011. 6. 20. 17:14

 

[공동기획 유웨이중앙교육] 덕성여자대학교 입학홍보처장 이정욱_"글로벌 파트너십 갖춘 여성 리더 키웁니다"

조선일보 2011.04.14 14:21

국내 대학 첫 소규모 맞춤식 교육
전공지식·실무 역량 극대화 시켜
해외실습·인턴 등 국제교류 활발

91년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덕성여대는 학교설립 100주년이 되는 오는 2020년까지 세계적 수준의 교육 명문대학의 위상 확립을 목표로 대학 발전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새로운 비전인 '2020+'를 선포하고, 교육 특성화, 연구성과 및 글로벌화 강화 등을 중심으로 한 5대 특성화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덕성여대 이정욱 입학홍보처장은 "글로벌 핵심인재를 키우기 위해 학부 중심의 맞춤식 교육과 글로벌 파트너십 프로그램 등을 통한 대학의 총체적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여성 리더 양성의 산실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글로벌 파트너십을 가진 여성 리더 양성이 목표

덕성여대는 수평적 사고를 바탕으로 리더와 소외된 계층 사이를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는 덕성여대가 추구하는 글로벌 파트너십을 갖춘 창의적 덕성인이라는 인재상과도 부합된다. 글로벌 파트너십은 글로벌 이해와 소통의 파트너십으로 구성된 글로벌 축과 동행과 나눔의 파트너십으로 구성된 파트너십 축으로 나뉘어 있다. 글로벌 축은 창의적 지성, 전문적 지식, 개방적 사고, 국제적 감각의 4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세계와 소통하고 국제적 이해가 가능한 인재상을 포함하고 있다. 파트너십 축은 따뜻한 인성, 참여와 봉사, 공동체 의식, 상생과 배려의 4가지 요소를 갖춘 동행과 나눔의 인재상을 포함하고 있다. 이 처장은 "본교 미래형 인재에게 요구되는 파트너십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지향하고 있다. 글로벌 파트너십을 갖춤으로써 높은 조직 적응력과 훌륭한 인성,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두루 갖춘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고 말했다.

◆특성화된학부중심교육으로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의 내실화와 학과별 특성화를 위해 덕성여대는 단과대학, 학과 및 전공별로 다양한 특성화 사업을 통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실무형 인재 양성에 주력한 국제통상학과는 무역협회 등 전문기관 및 기업체와 연계한 다양한 실무교육 및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관련업계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2007년 수도권 대학 특성화 사업에 선정된 디자인학부는 전공역량 강화, 국제교류, 산학협동, 디자인 영어와 같은 언어소통 능력의 배양을 통해 문화융합형 글로벌디자인 리더를 키우고 있다. 유아교육학과는 1979년 전 교육부로부터 특성학과로 지정을 받고 나서 현재까지 덕성여대의 대표적인 인기학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글로벌 유아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영어강의 도입과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의 유아교육기관과 연계한 해외실습 프로그램으로 학생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덕성여대는 국내 대학 중 최초로 소규모 맞춤식 교육을 하고 있다. 오랜 전통을 갖춘 세미나식 교육으로 학생들의 전공지식과 실무역량을 극대화하고 있다. 교양교육과정인 '덕성글로벌파트너십프로그램' 역시 학생 밀착형 소규모 세미나 교육으로 의사소통 능력과 창의력, 팀워크, 인성을 두루 개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졸업인증제, 글로벌파트너십 특강, 사회봉사활동 등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교육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학생 밀착형 full-care 프로그램 운영

덕성여대는 전체학생의 60% 정도가 장학금 수혜를 받을 정도로 장학제도가 풍부하다. 성적 우수자를 비롯해 저소득층 학생, 봉사활동 우수자, 어학능력 우수자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또,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학자금을 대출받은 학생들의 이자의 일부를 학교에서 대신 납부해주는 이자면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대학의 글로벌 역량 강화와 아시아 대학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아시아 지역 출신의 여학생을 대거 유치하고, 이들에게 학부과정 등록금 전액 면제 및 기숙사비, 생활비 일부도 지원한다.

재학생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는다. 특히 덕성 글로벌챌린저는 덕성여대의 대표적인 글로벌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미주, 유럽, 아시아 등 각국에 학생들을 파견하며, 학교에서 비용 전액을 지원한다. 해외자매대학 규모도 2012년까지 100개 대학으로 늘리고, 교환학생 수도 500여명 이상으로 대폭 증원한다. 이외에도 외국 대학의 석박사 과정 지원 시 유학비용을 지원하는 해외유학 장학제도, 해외인턴십, Work & Travel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와 취업률 증가를 위한 취업지원에도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개별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학생과 교수 간 밀착형 상담제도와 5CMS(5 Steps of Career Management System)은 덕성여대만의 특화된 취업프로그램이다. 이러한 성과로 전 여성가족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하는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에 유일하게 지정되어 취업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풍부한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 높은 인재 선발

올해 입학전형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시행하던 수시모집을 통합해 선발하고, 논술을 폐지하는 대신 심층면접을 도입했다. 수시모집에서는 일반전형 414명을 비롯해 총 499명을 선발한다. 올해부터 지역사회파트너십과 사회기여배려대상자 전형을 입학사정관제로 전환하여 선발한다. 정시모집은 가군 일반전형에서 302명, 나군 일반전형에서 409명과 정원외 특별전형 104명 등 총 513명을 선발한다. 정시모집의 중심전형요소인 수능시험은 인문 및 예체능계 모집단위의 경우 언어 40%, 외국어 40%와 수리와 탐구 영역에서 선택한 1개 영역 20%를 반영한다. 자연계 모집단위는 수리 40%, 외국어 40%와 언어와 탐구 영역에서 선택한 1개 영역 20%를 반영한다. Pre-Phar m.Med 학과와 컴퓨터학과, 디지털미디어학과는 수리 영역 '가'형 응시자에게 취득 백분위 점수의 10%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정시모집에서 실내디자인, 시각디자인, 섬유미술디자인, 의상디자인 전공은 실기능력과 상관없이 수학능력시험과 학생부만으로 선발할 계획이다.